▲ 김현태 대한석탄공사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받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동위 기자] 19일 열린 대한석탄공사(사장 김현태)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부채현황이 1조4,000억원에 이르는 등 과도한 부채 증가 문제에 대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석탄공사의 재정상태와 관련 그간 국정감사에서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있었으며 대책마련을 요구해 왔지만 별반 나아진 것이 없다는 것이 의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먼저 박완주 민주통합당 의원은 “석탄공사의 재무현황은 정말 국민이 알면 걱정스러울 지경으로 고민스럽다”라며 “재무현황과 이자액을 보면 총 부채가 1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이자로만 539억원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임원들은 성과급을 수령해가면서 정부에 수년간 정식으로 문제제기를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박 의원은 “일반 국민도 사업을 하다 망하면 개인회생이나 파산, 면책 신청을 하는데 준정부기관인 석탄공사가 대책마련에 대한 건의를 수년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며 “지금이라도 조속한 시일 내 재무, 인력 등에 대한 구조진단을 실시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경태 민주통합당 의원도 “석탄공사는 지난해 1,297억원의 무연탄을 판매했고 이중 외상판매는 1,088억원으로 대부분이 외상으로 판매되고 있다”라며 “담보설정도 안되고 이같은 외상거래는 업체의 부도 발생 시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수성 새누리당 의원은 “매년 누증되고 있는 석탄공사의 부채 해결을 위해 해외탄광개발 등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라며 “"광물공사 등 타 공기업이 사업 범위에 해외자원개발을 명기하고 있는 것 처럼 석탄광산개발에도 해외탄광개발 근거를 마련해 해외개발을 통한 자구책을 마련하라” 강조했다.

또한 석탄공사가 수년간 현행법을 어겨가며 광산 노동자들의 산업재해를 조직적으로 은폐해 왔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석탄공사가 전정희 민주통합당 의원에게 제출한 지식경제위원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올해 8월까지 최근 5년간 화순, 도계, 장성광업소 3곳에서 발생한 131건의 산업재해 중 36건만이 지식경제부에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