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수요 감소로 LPG산업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경제성이 없는 지방에까지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하는 등 LNG중심으로 정부 정책이 추진되다 보니 LPG를 사용하는 가구들의 감소를 부추겨 LPG판매량 증대가 사실상 불가능해 이를 기반으로 성장해야 할 LPG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도 LPG-LNG 균형발전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LPG수요가 최소 4% 정도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연구용역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주무부처 과장이 변경되면서 연구용역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겠다던 당초 계획은 어디로 실종되면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목말라 있던 관련 업계의 실망감은 적지 않아 보인다. 

LPG업계에 아무런 성과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충전업계의 노력으로 내년부터 2017년까지 5년동안 LPG소형저장탱크에 매년 42억9,000만원씩 총 214억5,000만원을 지원하는 예산을 확보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에너지원은 마치 풍선과도 같다. 특정 에너지원의 수요가 늘고 관련 산업이 성장하게 되면 경쟁연료의 수요 감소와 관련 사업의 침체는 불가피하다.

에너지산업은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에너지업계가 정부정책에 의존적이고 귀를 귀울일 수 밖에 없다.

LPG가 국내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렇게 높지 않지만 LPG는 달동네, 도서벽지 등 경제적 약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연료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오히려 더욱 필요하고 절실한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