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가격체계 단계적 재검토해야”
“에너지가격체계 단계적 재검토해야”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2.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경硏, E산업 발전전략포럼 개최…이재훈 전 지경부 차관 밝혀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너지가격체계에 대해서 정부는 단계적으로 재검토해야할 것이다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차관은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김진우)20일 개최한 에너지산업 발전전략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정부가 어차피 에너지가격에 대해서는 100% 개입할 수도 없고 모른척할 수도 없는 것 같다라며 에너지가격체계는 3단계 정도로 봐줘야한다고 말했다.

이 전 차관은 에너지는 어쨌든 원가를 반영해 줘야하며 민간사업자를 중심으로 적정투자보수를 항상 고려해야한다라며 세 번째로 수요관리에 대한 가격정책을 세우는 등 단계적인 가격체계를 만들어줘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 전 차관은 에너지는 일종의 공공재이면서 사적영역과 정부영역이 서로 섞여 있기 때문에 정부가 어느정도 속도조절을 해야하며 민간부분에서 해낼 수 있는 부분들은 민간에 맡겨줘야 할 것이라며 에너지는 산업의 특성도 그렇고 종사하는 분들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네트워크 산업이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 전 차관은 한 분야에서 정통한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진우 에경연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을 위해 일임해준 여러분이 있기에 지금의 에경연 고위경영자과정이 있을 수 있었다라며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은 연구원에서도 애정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인력양성사업이다고 밝혔다.

이어 김 원장은 이번 포럼이 에너지정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다 볼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에너지의 동향파악 및 정보 교류는 물론 상호간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진우 에경연 원장은 국가에너지 정책방향과 추진전략, 김희집 엑센츄어 대표가 셰일가스 발전현황 및 산업부문 영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