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서울시가 물재생센터의 하수찌꺼기 감량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수처리가스를 활용해 9개월간 18억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폐열로 연간 에너지 또한 1,900TOE를 절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탄천물재생센터 내 하수찌꺼기(슬러지) 건조시설의 사용연료를 기존의 LNG에서 하수처리가스인 소화가스로 대체해 18억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월까지 소화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시설개선을 완료했다. 기존에 LNG를 100% 사용했던 지난해의 경우 약 30억원이 지출됐는데 올해 3월부터 소화가스로 대체한 이후엔 LNG사용량이 11%로 줄었고 11월 말까지 연료비로 약 2억원정도만 지출했다는 것이다. 다만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소화가스 배출량이 적어 이때는 LNG사용이 불가피하다.

소화가스(메탄가스)는 하수찌꺼기(슬러지)가 건조 전 소화조에서 30일 정도 체류하는 동안 슬러지 중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이렇게 발생한 소화가스를 미생물 서식이 원활하도록 소화조 내 적정 온도(약 35℃) 유지를 위해 가동하는 온수공급보일러 연료로 사용했다면 이제는 건조시설 가동을 위한 보일러 연료로 사용하는 셈이다.

특히 그동안 폐열은 그냥 대기로 방출돼 오던 건조시설 가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 역시 온수공급보일러 연료로 사용하도록 해 1,900TOE 소화가스 절감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도시가스로 환산할 경우 183만㎥(9개월)을 절감한 효과다.

또한 소화가스 사용량 감량에 따라 CO₂배출량도 4,500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68만 그루의 연간 CO₂흡수량에 해당한다.

김병위 서울시 물재생시설과장은 “그동안 하수찌꺼기를 건조할 때 LNG 연료만 사용했으나 이제는 자체 생산되는 소화가스와 폐열을 재활용해 에너지 활용을 극대화하게 됐다”라며 “이번 사업은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 중 에너지 생산 파트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하수처리장내 에너지원 활용을 극대화해 국가적인 에너지위기 시대를 적극적으로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