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의 인도향 고효율 냉장고.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으로부터 인도에서 에너지 고효율 냉장고 부문의 UN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사업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CDM은 국가나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나 시설에 투자하고 UN으로부터 사업 승인을 획득한 뒤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될 경우 이를 UN이 탄소배출권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그동안 UN은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CDM사업을 승인해왔는데 이번 승인은 가전제품에 대한 CDM사업 세계 최초 승인이다.

이번 CDM사업은 기업의 자발적 투자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에너지비용을 줄이고 지역 내 온실가스 발생량을 저감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UN이 인증한 탄소배출권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해당 양만큼 온실가스를 더 배출할 권리를 가질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10년 이후 인도에서 판매된 업계 전체 2도어 냉장고와 삼성전자 냉장고의 에너지효율을 비교해 절감되는 전기사용량을 온실가스 감축량으로 환산해 향후 10년간 약 263만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탄소배출권 판매 시 수익금의 일부를 인도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심순선 삼성전자 CS환경센터장(전무)은 “제품 에너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저탄소 친환경 비즈니스 활성화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