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이동충전사업의 주체인 한국가스공사가 사업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이동충전사업을 운송업체, 도시가스사, 버스회사, 지자체 등에 양도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밖에 없는 가스공사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지만 사업 양도시 보다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수 없다.

물론 가스공사가 공식적으로 사업 포기의사를 밝힐 경우 산자부와 환경부는 반대할 것으로 보인다. 안전관리 측면, 안정적인 가스공급 측면 등을 고려해 가스공사를 사업자로 채택했기 때문에 사업의 주체가 바뀔 경우 더 많은 문제가 잉태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본지에서도 수차례 지적했듯이 이동충전사업은 애초부터 무리하게 추진된 정책사업이었다. 월드컵, 아시아대회를 앞두고 천연가스버스 2,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무리한 정부정책에서 잉태된 돌연변이였다.

그렇다고 지나간 일을 들춰내서 시시비비하자는 것은 아니다. 단지 앞으로는 이동충전사업에 대해 보다 신중한 자세로 올바른 정책 판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스공사가 사업포기까지 고려하게된 이유를 정확하게 분석해야한다. 안전과 안정적인 공급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사업이 제대로 갈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한다.

현재 법규에 따라 이동충전차량 충전소의 인허가를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28개소의 충전소 인허가가 난망하다고 한다. 당연히 안전이 확보되지 않았을 경우 충전소는 철거해야 하지만 현실적이지 못한 법적용이 있는지도 한번쯤 살펴봐야 한다.

더구나 가스공사가 이동충전사업을 족쇄로 느끼고 있다면 충분한 협의를 거쳐 새로운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또 향후 고정식 충전소로 전환할 경우를 대비해 이미 투자한 부분을 적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대고 숙고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