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국토해양부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3%를 차지하는 선박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연료저감 선박 설계기술’ 국제워크숍을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부산 한국선급 본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워크숍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UN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공동 주관하고 국토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이는 동아시아 개발도상국의 선박온실가스 저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부와 IMO-KOICA의 국제협력사업 일환으로 개최되며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몰디브, 파키스탄, 필리핀 등 7개 개도국에서 해사분야 관련 공무원 등이 참가한다.

특히 워크숍에서는 선박 배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국제협약 제정 현황이 소개되고 현재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온실가스 저감기술, 그리고 우리나라의 선박분야 온실가스 저감 정책 등이 발표된다.

또한 선박 온실가스 감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협력 현안에 대해 IMO, 한국, 개도국 상호간에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워크숍 개최에 대해 “우리나라는 조선해운 선진국으로서 온실가스 저감관련 기술들을 국제 사회에 적극 소개해 국내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워크숍은 동아시아 개도국의 기후변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기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가 국제해사기구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