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외현 현대중공업 조선해양사업 사장(앞줄 우)과 바질 가렛소스 토이사 비서(앞줄 좌)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계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현대중공업이 최근 그리스 토이사(Toisa)社로부터 다목적 해양건설지원선(OCV: Offshore Construction Vessel) 1척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동일 선박에 대한 옵션 1척도 포함돼 있어 올해 하반기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길이 151m, 폭 32m, 높이 13m 규모의 이 선박은 심해지역에서 중·대형 해양설비의 설치와 해저파이프, 케이블 매설 등의 작업을 지원하는 다목적 특수선박이다.

특히 900톤급 대형 크레인 1기와 200톤급 중형 해상크레인 1기를 탑재하고 대형 원격조종 잠수정(ROV) 2정을 갖추고 있으며 갑판 중앙에서 기자재를 바다 밑으로 오르내릴 수 있는 문 풀(Moon Pool) 디자인을 적용했다.

▲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다목적 해양작업지원선 조감도.

이 선박에는 총 250여명이 탑승해 해저작업과 각종 지원활동을 펼칠 수 있다.

또한 위치제어시스템인 DPS(Dynamic Positioning System)를 비롯해 360도 회전하며 선박을 추진하고 중심을 잡아주는 3,350kW급 아지무스 스러스터(Azimuth Thruster) 5기와 2,500kW급 스러스터 2기를 장착하고 선수의 저항을 줄인 최적의 선체설계로 거친 해상환경에서도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 선박을 오는 2015년 하반기까지 건조해 인도할 예정이며 인도 후에는 영국 씨라이온(Sealion Shipping)사가 운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