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관계자가 남서울충전소를 방문해 LPG용기를 점검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형준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지역본부 및 지사가 미검사 LPG 및 고압가스용기 불법사용에 대한 단속강화를 통해 가스용기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지역본부(본부장 이창수)는 15일 관내 남서울충전소를 불시 방문해 용기 유통실태를 점검했다.

서울지역본부는 최근들어 파기대상 LPG용기가 유통된다는 보도와 관련해 지난 12일부터 LPG 및 고압가스 미검용기 특별단속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충전소, 고압 및 LPG 판매업소 전체에 대해 무기한 불시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불시점검에서는 26년 이상 폐기대상 용기 및 미검사용기의 충전 및 사용여부, 창고보관여부, 용기의 충전기한 표시기준 적정여부 등을 점검했으며 노후용기가 단 하나라도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용기관리를 당부했다.

이창수 서울지역본부장은 “관내 충전소 1개소, LPG판매업소 12개소 및 고압가스판매업소 7개소에 대해 단독 불시점검뿐만 아니라 행정관청 합동점검, 매월 4일 안전점검의날, 해빙기 및 우기와 같은 취약시기에도 현장확인을 통해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며 “미검용기 유통이 근절 될 때까지 단속활동을 무기한 지속하고 법 위반사항 적발시 관련규정에 의한 강력한 행정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가스안전공사 서울서부지사 직원이 LPG용기 재검사 기관을 방문해 용기를 살펴보고 있다.
같은날 서울서부지사(지사장 정해덕)도 은평, 용산, 서대문, 마포, 종로, 중구의 LPG판매업소에 대해 LPG용기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용기관련 안전점검은 26년 이상된 LPG용기의 폐기대상의 소유여부를 확인하고 미검사용기의 존재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LPG용기를 없애기 위한 점검 및 단속이다.

또한 경기서부지사(지사장 정환규)도 관내 LPG용기 재검사기관에 직원 1명이 상주·입회해 모든 검사과정을 확인 실시하도록 조치했다.

이어 15일에는 지사장이 직접 관내 LPG용기 재검사기관인 경복산업(주)을 방문해 잔가스 안전처리, 용기등급분류, 검사장비 작동상태, 내압시험 정상실시, 폐기대상용기 처리과정 등을 중점 확인하고 점검했다.

경기서부지사의 관계자는 “검사업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막중한 책무인 만큼 부실검사에 따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용기 재검사업무에 보다 더 철저한 관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정환규 가스안전공사 경기서부지사장(우 1번째)이 LPG용기 재검사 기관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
충남북부지사(지사장 김한국)는 LPG 및 고압가스용기 불법사용을 못하도록 단속을 강화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불법용기에 대한 단속은 12일부터 충전소 및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LPG용기의 경우 26년 이상 사용한 폐기대상용기 및 미검사용기의 충전과 사용여부, 창고에 보관중인 26년 이상된 LPG용기가 단속 대상이다. 고압용기는 아세틸렌, 암모니아, 염소, 초저온가스용기 위주로 미검사용기에 충전여부 등을 중점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LPG 및 고압용기의 충전기한 표시기준(글자크기 등)의 적정여부 까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충남북부지사의 관계자는 “위반행위가 발견되면 즉시 지자체에 통보, 관련법에 따라 행정처분을 요청할 예정”이라며 “불법사용 근절 시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