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교테크노밸리에 설치될 K-MEG.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광교테크노밸리가 범국가적인 에너지 위기상황타개를 위해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 전담기관과 삼성물산이 총괄·주관하는 ‘K-MEG 사업제안’에서 경기도 최초로 지원대상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K-MEG(Korea Micro Energy Grid)은 세계 최고 수준인 국내 IT환경을 바탕으로 한국형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자는 의도로 시작됐으며 IT와 스마트그리드 건물에너지기술을 융합해 에너지 사용량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중기센터는 K-MEG사업에 선정돼 구축비용 25억원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아 가스엔진, 히트펌프, 스마트 LED 등 신규시스템 설치와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 개선 및 최적화요소 기술구축 등으로 매년 2억원 이상의 에너지 비용절감과 노후설비 교체비용 10억원을 절감하게 됐다.

또한 전국 최초로 K-MEG 과제를 통한 친환경 녹색연구단지 구축에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해 광교테크노밸리단지가 대외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광교테크노밸리는 경기도 대표 공공기관으로 경기도 지역에너지 계획인 Green Growth Gyeonggi(3G)를 실현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했다.

홍기화 중기센터 대표이사는 “이번 1단계 K-MEG사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광교테크노밸리단지 전체를 에너지 클러스터단지로 만든다면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해 기후변화와 환경훼손을 줄일 수 있다”라며 “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청정에너지와 녹색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한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