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 사업자 선정이 여전히 안개속이다.

산업자원부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삼천리, 대한주택공사 등 3개사가 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신청을 함에 따라 오는 29일까지 3개사의 컨소시엄 구성을 마무리짓는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들 3개사의 의견조율이 쉽지만은 않아 향후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컨소시엄 구성 가능한가 : 산자부는 사업신청 3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행하는 방안을 최적안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업체의 의견조율이 쉽지만은 않다.

이러한 가운데 컨소시엄 구성에 가장 유연한 입장을 보이는 곳은 지역난방공사다. 공사 관계자는 "삼천리와 합작사업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하고 "사업 경영권만 보장한다면 주공의 참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삼천리는 당초 이 지역의 사업권을 획득했으나 합작사업 파트너인 벨기에의 트렉터벨사가 사업진출을 포기함에 따라 지난 2001년 9월 사업권을 반납한 바 있다. 그러나 삼천리는 송도지역의 사업참여가 향후 집단에너지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는 판단아래 지역난방공사와의 합작사업 추진에 적극적이다.

문제는 주택공사. 주공의 입장에서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주공 관계자는 "삼천리의 사업권 반납이후 인천시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참여를 권유해 논현지구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으로 방침을 선회했다"고 사업참여 배경을 설명하고 "이제와서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하고 있다.

주공은 단독으로 사업참여를 고집하고 있으나 합작법인의 경영권 보장 등 주도적인 참여가 이뤄질 경우, 컨소시엄 구성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합작사업, 여전히 우세 : 주공이 사업자로 기대된 인천송도집단에너지사업이 이처럼 복잡한 양상으로 흐른 것은 기획예산처의 반대 때문이다. 기획예산처는 지난해 주공이 집단에너지사업 수행을 위해 예산을 집행하는 것은 주력사업 중심의 전문회사 양성이라는 공기업의 개혁방향과 상치된다는 입장을 산자부에 전했다.

이에 따라 3개업체 중 컨소시엄 구성에 미온적인 주공이 기획예산처의 지적을 무시 못할 것이라는 기대로 여전히 합작사업 형태의 사업추진이 가장 유력하다는 분석이다.

산자부는 업체간 의견조율이 안될 경우 선정기준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산자부는 올해 초 동일공급구역내 다수의 집단에너지사업자가 사업허가를 신청하는 경우 평가위원회 평가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허가대상자 선정기준'을 마련해 고시한 바 있다.

그러나 산자부는 사업신청을 제출한 3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합작사업의 수순으로 매듭짓기를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산자부 관계자는 "각 사업자의 입장과 안정적인 사업수행을 고려한다면 합작사업 진출이 가장 타당하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산자부는 지난 18일 3개사와 함께 회의를 갖고 컨소시엄구성을 위한 업체간 의견조율 시간을 오는 29일까지 못박았다. 업체의 컨소시엄 구성논의가 결렬될 경우 산자부 기술과장 등 10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에서 최종 사업자를 결정하게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