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 삼성전자 화성반도체 사업장 불산누출 사고 현장에서 협동조사반이 현장감식을 벌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형준 기자] 올해 들어 반도체·화학공장 등 주요 산업시설에서 잇따라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주요 산업시설들에서 폭발사고와 가스누출 등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업체들마다 안전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환경·안전관리시스템이 생산설비를 쫓아가지 못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란 지적도 있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올해 관련사고 ‘9건’

업계에 따르면 3월28일 기준 올해 들어 알려진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는 9건이 발생했다.

3월22일 경북 구미시 임수동 LG실트론 구미공장에서는 불산·질산 등이 섞인 혼산액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3월2일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한 지 20일 만이다.

같은 날 청주산업단지 내 SK하이닉스반도체 청주공장에서는 염소가스가 누출되는 사고도 발생했다. 또한 이날 포항시 남구 동촌동 포항제철소 공장에서는 용융로(용해로)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폭발사고와 함께 불이 나기도 했다.

또 3월14일에는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대림산업 화학공장에서 야간작업 중 일어난 폭발사고로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3월5일에는 경북 구미공단 내 화공업체인 구미케미칼에서 염소가스가 누출돼 167명이 진료를 받았다.

지난 1월27일에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배관교체 작업 중 불산이 누출돼 1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당했다.

또 1월15일에는 청주산단 내 유리가공업체에서 희석된 불산이 대량으로 새어나왔다. 1월12일에는 경북 상주 청리산업단지 내 웅진폴리실리콘 태양광발전 소재 생산공장에서 염산이 누출돼 주민 760명이 대피했다.

 

△시스템 보완 시급

연이은 유해물질 누출사고와 폭발사고는 산업계 전반에 걸친 사고예방과 안전관리상의 허점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무엇보다 제때 교체하거나 보수하지 않은 설비와 안전은 뒷전인 실적·성과 우선의 경영 형태가 사고위험을 높인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올해 들어 산업계 안전사고 가운데 인명 피해가 가장 컸던 대림산업 폭발사고는 전형적인 후진국형 참사로 꼽힌다.

사고현장의 설비는 1989년 설치돼 20년이 넘은 데다 하도급 업체 직원들을 투입해 안전 수칙도 지키지 않고 연장근무를 강행하다 사고가 났다. 인건비를 아끼고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였다는 분석이다.

대규모 인력과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들도 지속적인 설비투자로 급속히 확대되는 생산시설에 걸맞은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가다.

일상적인 안전관리 능력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데다 사고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강제할 안전장치가 미비하는 것이다.

 

△관계부서 대책마련 나서

지속적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환경부는 최근 화학물질 안전관리원을 신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방 전담기관으로는 화학물질안전센터를 만들어 현장사고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화학사고 대응 전문교육과정을 신설해 특수차량, 분석장비, 다기능 제독시설 등 사고대응장비도 확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1월 불산누출사고가 발생한 삼성전자는 위반 사항을 즉시 개선하고 반도체 공장이 있는 기흥·화성사업장에 대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등 대대적인 환경안전관리시스템 개선에 돌입했다.

또한 환경안전에 대한 수시 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규정준수 여부를 임원 인사고과에 반영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사고예방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에 착수했으며 경기도는 유해화학물질 관리체계를 새롭게 정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