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관리 및 운영지침에 따라 3년마다 진행되는 가중치 조정을 위한 연구가 빠르면 올해 11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매 3년마다 가중치 변경안을 제시해야하는 RPS제도 운영지침에 의거해 적정한 가중치 변경안 마련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전체 에너지분야의 기술적 검토와 경제적인 효율성을 점검하고 정부 정책 방향에 맞는 적절한 원가에 대한 분석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신규 가중치 부여가 고려된 태양열과 지열분야의 적정 가중치 선정을 위한 기술연구와 효율성 검토도 연구대상에 포함되며 오는 11월까지 에너지원별 가중치가 마련될 계획이다.

정부는 최근 업계가 제기한 해상풍력 연계거리 5km 이상 가중치에 대해서도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기관의 검토요청이 내려올 경우 관련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원별 균형발전과 다양한 자원개발을 목적으로 한 RPS제도 취지에 맞춰 필요할 경우 가중치 선정 제외나 삭감도 고려하고 있다. 

전력산업연구센터의 관계자는 “업계에서 이득이 큰 에너지원사업에 몰리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에너지원간 동등한 발전과 다양한 자원개발을 목표로 가중치 재선정을 연구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는 원가분석 위주의 연구가 진행 중이며 정부의 정책방향과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뺄 건 빼고 붙일 건 붙이고 태양열과 지열 등 가중치 선정이 보류된 에너지원에 대한 검토도 진행할 것”이라고 연구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