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특구로 지정된 인천송도 신도시의 분양열기가 한층 뜨겁다.

그러나 인천시 도시개발본부는 현재 지역난방 사업자조차 선정하지 못한 채 불안한 심정을 달래고 있다.

송도 집단에너지사업자로 선정된 업체의 도중 하차와 전문기관의 사업불참 등 업체의 사업기피로 집단에너지 지정지역고시를 연장시키며 아슬아슬한 징검다리를 건너 온 도시개발본부는 이제 막바지에 몰려있는 셈이다.

최근 주택공사와 지역난방공사, 삼천리가 집단에너지사업자 참여를 신청하고 나섰다. 정부는 올해 초 다수의 사업자 신청 시 평가위원회의 선정기준을 통해 최종 사업자를 선정키로 하고 선정기준을 마련해 고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인천송도의 경우 정부는 안정적인 사업참여를 위해 업체의 컨소시엄 구성을 종용하고 있다. 사업성이 확실치 않다는 이유로 업체의 참여가 부진한 지역인만큼 더 이상 연기할 수도, 업체의 사업포기 등으로 사업자를 재선정할 시간적인 여유도 없는 상태에서 합작사업이 단일업체의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사업수행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업체들은 제 실속 차리기에 바쁘다. 지난달 29일까지 정부에 제출한 업체의견을 보면 삼천리와 지역난방공사는 컨소시엄구성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나 주택공사는 경영권을 보장하지 않을 경우 합작사업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도 주공과의 합작사업은 경영권이 담보될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또다시 회의를 개최해 평가위원회의 개최여부를 판단한다고 한다. 이것은 잘못됐다. 정부는 이미 몇 차례 업체의 의견조율 시간을 준 바 있다. 합작사업을 원하는 정부의 입장을 모르는 바 아니나 업체를 달래가면서 수행할 사업이 아니다. 원칙대로 평가위원회를 즉시 구성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