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열린 효성 탄소섬유 공장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효성이 전라북도 전주시 친환경 첨단복합단지(18만2,253m²)에 연산 2,000톤 규모의 탄소섬유공장을 준공, 자체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탄소섬유 양산에 본격 나섰다.

효성은 13일 이상운 부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완주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주시장, 지역주민 등 총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거행했다.

이상운 효성 부회장은 “효성은 탄소섬유사업을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라 생각하고 지난 2007년부터 기술개발에 매진해 왔다”라며 “앞으로 효성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사업역량 강화에 힘써 다양하고 품질좋은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탄소관련 산업들이 성장하는데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효성은 지난해 초 전북 전주에 연산 2,000톤 규모의 공장건설을 시작했으며 지난 3월에는 ‘강력한 불길에서 태어난 경이로운 탄소섬유’라는 의미를 담은 ‘탠섬’ 브랜드를 공표하고 세계 최대 복합재료 전시회인 프랑스 JEC Show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선 바 있다.

효성은 향후 탄소섬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효성은 자체 기술로 전세계에서 최단 기간 내에 고강도·고성능 탄소섬유를 개발해 상업화했고 최근 출시한 제품이 우수한 강도·탄성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의 스포츠·레져용품뿐만 아니라 신규업체가 진입하기 어려운 탄소섬유 복합재료 선진시장인 미국·유럽에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다수의 탄소섬유 메이커들이 사업 초기에는 성능이 낮은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한 이후 중성능 및 고성능 제품을 개발하면서 시장을 확대한 반면 효성은 시장진입 단계부터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성능 제품을 출시하게 돼 선진 메이커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김성주 국회의원,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완주 전라북도 도지사, 송하진 전주시장(좌 2번째부터)이 조현상 효성 산업자재PG장(좌 첫번째)의 제품설명을 듣고 있다.


세계 탄소섬유시장은 도레이, 미쓰비시레이온 등 일본기업이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효성이 탄소섬유 양산에 돌입함으로써 국내시장 선점을 위한 한·일 업체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또한 향후 글로벌시장에서도 일본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탄소섬유는 향후 ‘철’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첨단 소재로 자동차·풍력 블레이드·토목건축·압력용기 등의 산업용과 보잉 787·Airbus 380 등의 항공용, 골프채·낚시대·라켓·자전거 프레임 등의 스포츠·레져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시장 규모도 현재 연간 5만톤(20억달러) 규모에서 연간 11% 이상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오는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5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