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던 LNG화물차 보급 사업이 중단되고 환경부의 LNG리무진버스 시범운행 사업 포기 이후 잠잠했던 LNG자동차가 부활을 위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와 동시에 LNG를 연료로 하는 LNG추진선박도 국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조선해운업계가 LNG추진선박 보급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LNG추진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벙커링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CNG버스에서 이제는 LNG자동차, LNG추진선박으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한 운송수단이 확대될지 주목된다.


LNG자동차 ‘부활 기지개’

▲ LNG버스
■LNG자동차 보급 시동

화물연대 파업이 한창이던 지난 2008년 6월. 국토해양부는 파업 해결을 위한 당근책으로 LNG화물차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LNG화물차가 경유화물차보다 연료비가 30~40% 저렴하다는 이유에서다.

경유화물차를 LNG화물차(경유 혼소)로 개조하는데 드는 비용을 대당 2,000만원씩 지원키로 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총 1만대 LNG화물차를 보급한다는 원대한 계획도 발표했다. LNG화물차 보급사업 시행자로 한국가스공사를 선정했다.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LNG충전소 건설 및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0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에 LNG충전소 6개소를 건설키로 했다.

천연가스자동차 개조 관련 업체들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희망감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LNG화물차 정책은 실패하고 말았다. 겨우 몇 십대 보급됐을 뿐 국회의 지적(예산낭비) 등으로 결국 정부의 개조비용 지원은 중단됐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을 잠재우기 위해 급조한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아야 했다.

LNG전환 시 출력 저하와 LNG충전소 부족은 물론 경유화물차에 대한 연료비 보조금 지급, 충전소 부족에 따른 공차거리, 경유와 LNG가격 격차 감소 등으로 인한 경제성 미흡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LNG화물차 수요가 없다보니 민간부문에서 LNG충전소 건설도 전무했다. 국토부가 대당 개조비용을 2,000만원에서 2,2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도 했지만 LNG화물차 보급 활성화에는 역부족이었다.

환경부는 장거리 운행용으로 LNG자동차 보급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포기했다. LNG버스가 CNG버스와 대비했을 때 환경적인 편익에서 거의 차이가 없고 CNG버스보다 가격이 비싸 보조금을 지원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잠잠하던 LNG자동차가 지난해부터 부활을 위한 기지개를 펴기 시작했다. 한국가스공사가 다시 한 번 시동을 건 것이다.  

 
 

▲ 한국가스공사의 LNG트랙터
“LNG자동차를 살려라”

주강수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이같이 특별지시를 했다는 후문이다. 

가스공사는 기존 운송사업팀을 LCNG영업팀으로 변경하고 LNG자동차 구조변경 관련 업계 및 버스사업자를 대상으로 ‘LNG자동차 홍보 및 시승행사’를 개최하는 등 LNG자동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스공사는 올해 자체적으로 버스 20대를 LNG차로 개조해 시범운행을 할 계획이다. 총 개조비용 2,500만원 중 1,000만원을 보조할 계획이다. LNG개조(혼소)차량의 성능과 경제성을 평가하는 한편 LNG전소 개조기술 및 BOG 저감기술 개발 등을 통해 LNG차량 보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LNG자동차 보급이 이뤄지도록 LNG자동차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

가스공사는 또 올해 LNG충전소 사내 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대전, 포항, 광양, 동해에서 LCNG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인천공항 근처에는 LNG충전소를 건설했지만 상업 가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충전소들을 사내 기업화함으로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LNG용기 업체 등 민간부문에서 한국LNG차량보급협의회가 발족하기도 했다. 한국가스공사의 LNG자동차 보급 재추진 의지와 맞물려 시너지효과를 발휘할지 지켜볼 일이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와 한국천연가스충전협회는 지난 1월31일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협회는 △천연가스자동차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개발 △천연가스충전소 인프라 확충 △자동차 및 용기, 충전설비 안전성 개선 △정책개발 및 규제완화 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해외에서는 LNG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중국이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 최대의 석유·가스 생산기업 CNPC는 2015년까지 약 20만대의 천연가스차량에 LNG를 공급할 계획이다. CNPC의 계획 이외에도 거의 100개 도시가 현재 LNG 추진 차량을 보급하고 있으며 쓰촨성·산동성·신장자치주가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Beijing Public Transportation Group은 올해 LNG버스 3,100대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올해 3,100대의 LNG버스를 투입하면 총 5,600대의 LNG버스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LNG버스회사가 된다.

 


 LNG추진선박 ‘걸음마’

아시아 최초 LNG추진선박에 LNG 공급


▲ LNG터미널 벙커링
■LNG추진선박 뜬다

한국가스공사가 또 하나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LNG벙커링사업이다.

LNG추진선박에 LNG연료를 공급하는 일체의 서비스를 말한다. LNG충전소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가스공사는 지난 4월 인천항만공사와 ‘선박용 LNG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인천항만공사가 운행하는 ‘에코누리’호에 LNG연료를 공급하게 된다.

가스공사는 ‘선박용 LNG연료 공급’, 에코누리호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으로는 각각 아시아 최초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1월 정부의 친환경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국제 해양 배기가스 배출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에 선박용 LNG벙커링 근거 조항을 마련해 LNG를 선박용 연료로 공급할 수 있게 한 바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LNG는 선박용 디젤대비 황산화물(SOx)과 분진 배출은 100%, 질소산화물(NOx) 배출은 80%, 이산화탄소(CO2) 배출은 23%까지 줄일 수 있어 선박용 국제 환경기준(EEDI, ECA)을 충족하는 친환경 연료로 평가되고 있다.

북유럽 및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해양 배기가스 배출규제지역(ECA: Emission Control Area)이 지정돼 이 지역에서는 기존 벙커유의 선박용 연료 사용이 금지됐다.

현재 대표적인 대체 연료인 디젤보다 약 50% 이상 저렴한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 지역에 약 20여척의 여객선, 바지선, 순시선 등이 운항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가 운행하는 에코누리호는 선박 수명을 30년으로 환산할 경우 약 9,00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고 연료비는 약 90억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선해운업계에 따르면 향후 국제 해양 배기가스 배출 규제가 IMO(국제해사기구)를 중심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그린쉽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급부상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선박용 디젤의 약 25%가 LNG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이 선박용 LNG엔진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한국가스공사는 LNG벙커링에 대한 수요를 2030년 2,500만톤으로 보고 있다. 가즈프롬은 도서지역 발전용, 수송용 연료로 LNG 사용이 확대되는 것을 고려해 1억톤으로 전망하고 있다.

각 기관마다 예상 수요량은 다르지만 향후 LNG벙커링시장이 급격히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를 중심으로 관련 업계가 LNG벙커링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국제 교역량이 많은 트라이앵글 Ocean Zone(한국-일본-중국)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양 배기가스 배출규제에 대비해 LNG벙커링사업 기반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LNG추진선박에 대한 LNG벙커링 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선급)가 시작됐다.

먼저 LNG벙커링을 위한 기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에 선박용 LNG벙커링 근거 조항을 마련해 LNG를 선박용 연료로 공급할 수 있게 했다. 이는 탱크로리 또는 탱크컨테이너에서 선박으로 LNG를 공급하는 방식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에코누리호에 처음 적용된다.

LNG벙커링 기준 연구는 여러 벙커링 방식 중 하나인 Terminal-to-ship 방식의 충전기준 마련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LNG추진선박 및 LNG벙커링 관련 국내외 법령을 분석해 국내 규정 및 법령 제·개정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LNG벙커링 가격 연구(에너지경제연구원)도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는 LNG벙커링 서비스의 사업화와 해외 LNG벙커링사업 진출을 위한 LNG벙커링 방식별 적정 요금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LNG벙커링협의체는 LNG추진선박과 벙커링 관련 기술개발 및 사업화 전략을 통해 LNG추진선박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 중에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월 LNG추진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한 ‘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준’을 제정·고시했다. 이번 기준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가스추진선박 지침’을 준용했다.

또한 인천·평택·부산신항 등 서해권 및 동남권 항만에 LNG 추진선박 보급을 위한 LNG 벙커링 시설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삼천리는 서해권(인천·평택항), 경남에너지는 동남권(부산신항) LNG벙커링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바 있다.

연구용역 성과물은 서해권 및 동남권 LNG벙커링 시설 구축의 기본자료로 활용되며 LNG벙커링 시설의 기술적 안정성, 선박용 LNG벙커링 기지 건설의 사업성, LNG공급의 한 축을 담당할 선박용 LNG벙커링 공급 시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LNG페리선-Glutra호(노르웨이)
■LNG벙커링 시장성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에 따르면 LNG벙커링은 향후 미래 에너지 트렌드의 한 축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분간 초기시장 확보 및 기술선점을 위한 노력이 치열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까지 LNG연료 추진선박의 운영은 LNG벙커링 설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이에 대해 선주사와 에너지회사 간 Chicken/Egg(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상황으로 선박 LNG벙커링이 상업화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LNG연료 추진선박 및 LNG벙커링시장은 국제해사기구, 유럽연합(EU), 미국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선박배출가스 규제 강화 및 온실가스 감축에 의해  급속하게 확대될 수 있는 상황이며 특히 북유럽 국가들은 관련 기준과 사업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셰일가스 개발에 의한 천연가스 가격 안정화로 LNG연료 추진선박 건조 및 개조가 증가할 것으로 천연가스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어 천연가스 벙커링 시장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에 따르면 LNG연료 추진선박 및 벙커링은 기존 석유계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은 90% 이상, 온실가스도 20% 이상 감축할 수 있으며 연비도 거의 대등하다.

특히 LNG가격이 석유보다 저렴해 선주들에게도 환경적, 경제적의 두 측면을 만족시키는 매력적인 대안으로 LNG벙커링 시장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로이드선급협회(LR)는 기존 선박연료(HFO)가 2025년까지 연료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LNG벙커링 양은 HFO양의 3.0% 정도로 미미한 수준으로 전망해 LNG벙커링은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LNG연료 추진선박용 벙커링시장에 대한 상반된 전망이 있기는 하지만 LNG벙커링시장은 보수적인 경우 HFO시장의 5% 이내의 틈새시장에서부터 긍정적인 경우 선박 벙커 연료의 30% 이상을 점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돼 있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현재 LNG탱크로리를 이용한 소규모의 LNG벙커링이 주로 이뤄지고 있지만 향후 LNG연료 추진선박의 규모가 커지고 환경규제가 강화될 경우 대규모 LNG벙커링과 효율적인 LNG벙커링이 가능한 LNG벙커링 선박을 이용한 LNG벙커링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