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o Heat&Power 세미나가 진행 중이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너지관리공단·투데이에너지 공동기획

해수면의 온도가 상승해 아열대 물고기들이 바닷속을 장악하고 길가에 쌓여있는 눈을 보며 언제 다 녹을까 싶었는데 지금은 무더위에 냉방기 가동이 급증하고 있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정부는 전력수급 비상에 봉착, 대안으로 비상발전을 총동원해야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원전이 가동을 멈춰 올 여름 다시 한 번 블랙아웃의 공포에 놓이게 됐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자국에서는 에너지원이 생산되지 않아 해외 의존도가 큰 오스트리아와 덴마크를 방문, 이들의 에너지수급 정책을 살펴봤다. 또한 유럽 유수의 국가들이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주

▲ 임광천 SK E&S 팀장이 Euro Heat&Power 세미나에서 전시돼 잇는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에너지관리공단과 본지는 미래 친환경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지역냉난방에 대해 선진국에서는 어떠한 형식으로 접근해서 이를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기로 했다.

에관공과 본지의 공동주최로 진행된 ‘집단에너지사업 활성화를 위한 선진국과의 정책토론 및 산업시찰’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SK E&S, GS파워, 안산도시개발 등 국내 굴지의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시찰단의 주요일정은 △‘Euro Heat& Power’ 세미나 △오스트리아 Wein Energy 소각시설 탐방 △덴마크 정부와의 정책토론 △VEKS 열병합시설 탐방 등으로 이뤄졌다.


▲ 박창규 한국지역난방공사 팀장(우)과 김진배 한난 기술연구소 과장이 전시돼 있는 배관을 관찰, 의견을 나누고 있다
선진국, 열병합발전시스템에 주목하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에너지원이 풍부하지 못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전력위기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집단에너지가 꼽히고 있다.

시찰단이 참여한 Euro Heat&Power를 비롯해 오스트리아와 덴마크의 에너지시설들은 모두 친환경과 에너지자립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에 따라 이들 나라에서는 자연스럽게 쓰레기 소각장을 중심으로 한 열병합발전시스템이 발달됐다.

▲ Jan Eric Thorsen 덴포스 매니저가 덴포스사의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선진국이라고 부르고 있는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는 스마트시티, 즉 청정하고 깨끗한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쓰레기 처리장에서 나오는 소각·폐열들을 모두 열병합발전을 통해서 지역민들에게 공급하고 있었다. 이는 도시 전체를 에너지생산 공장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자국에서 에너지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이 자원강국의 위협을 받지 않고도 에너지자립을 꿈꿀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양질의 열과 전기를 생산해내는 열병합발전시설이 대안이 된 것이다.


▲ 오스트리아 Wien Energy 사이트 시찰 후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uro Heat&Power에 가다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Euro Heat& Power 세미나에서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은 유럽에서는 지역난방을 중심으로 모든 시스템이 일원화돼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열병합발전기 제조사 및 설계사 그리고 배관사 등 집단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부각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Euro Heat&Power 세미나에 앞서 전시에 참여한 대부분의 회사들은 배관 제조사 등 설비 업체들이었다.

보다 지역난방열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이 지역난방활성화의 전진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은 지역난방공급에만 치중돼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역난방공급사와 제조사 이들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 해외에 진출한다는 것이다.

▲ 덴마크 열병합발전사인 VEKS에 방문, 시찰단이 시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다
이것이야 말로 우리정부가 내세운 동반성장의 모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난방공급사에 가려져 있던 지역난방 제조사들을 수면위로 떠올려 국내시장에서만 머무르지 말고 해외에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집단에너지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원과 수요처만 확보가 된다면 독립적인 에너지생산시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자력발전소보다 해외 진출의 기회를 더 넓힐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오스트리아 Wien Energy의 관계자가 시찰단에게 소각에서 열병합발전시스템 가동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韓-덴마크, 에너지정책 비교

덴마크에서는 에너지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건축물을 설계 당시부터 에너지절약 시스템을 반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건축물 설계에 있어서 에너지절감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식으로 에너지절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우리나라가 올해부터 시행하려고 하는 건축물에너지평가사와도 닮아 있다.

또한 덴마크와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요공급은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덴마크 역시 전체 인구 500만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코펜하겐이라는 도심에 모여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덴마크와 우리나라의 차이점은 덴마크의 경우 고층의 아파트를 찾아볼 수 없으나 코펜하겐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98%를 집단에너지시설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도시, 즉 아파트 밀집지역에 집단에너지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또한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이 상호 보완을 하기 보다는 각각의 사업권역을 나눠 폐쇄적인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 쓰레기반입부터 에너지생산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덴마크 VEKS 통합운영시스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업자별로 잉여열을 상호보완해주는 환상배관망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들은 이러한 열교환이 국지적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역전체가 하나의 섬처럼 연결고리를 갖는다면 집단에너지사업의 향후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에너지를 비롯해 모든 정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덴마크 정부는 국민 의식구조 개선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를 아껴야하는 이유를 먼저 습득시키고 이어 현장적용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정부는 국민들에게 강요가 아닌 조력자가 돼주고 있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지역적 특성상 평지인데다 자동차에 대한 세금이 높아 이동수단으로 자전거가 보편화돼 있다. 덴마크 정부는 아이가 3세가 되면 각 가정으로 자전거 안전수칙이 담긴 CD를 보내준다고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이 나라의 규칙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덴마크의 에너지정책도 마찬가지다. Anders Hasselager 덴마크정부 에너지총괄책임자는 국민들이 정부의 에너지절약정책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패널티가 있냐는 질문에 고개를 갸웃거렸다.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했고 덴마크 국민들은 정부의 의견을 받아들여 모두 이행에 동참할 것이기 때문에 왜 패널티를 줘야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그만큼 국민적 정서가 국가를 신뢰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보여진다. 국가가 하는 일에 대해 국민들은 반드시 따라야하고 대신 정부정책을 이반하는 담당자는 전문성을 갖춰 철저히 국가적 차원에서의 득을 고려함으로써 국민의 신뢰에 보답하는 것이 이들의 규칙인 것이다.

모든 정책이 그렇겠지만 특히 에너지정책에 있어서만큼은 국민들의 협조와 단결이 있어야 가능하다.

지난해 전력위기 극복을 위한 범국민 에너지절약 프로젝트가 보여준 것처럼 국민이 하나돼 움직여야 할 때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하나의 목표를 위한 범국민 단결은 일시적인 이벤트에 그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측면에서 정책 이행자들을 믿고 따를 수 있는 구조가 우선돼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