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기업은행(은행장 조준희)과 손잡고 R&D 중소기업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자금 6,000억원을 마련,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18일 기업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중소기업청과 기업은행간 ‘기술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R&D 자금관리 전담은행을 기업은행으로 지정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정된 전담은행(기업은행)은 R&D 출연금 8,000억원 예치를 통한 운용수익을 활용, 기술개발 성공기업에 대해 여신우대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R&D 성공기업에 대해 3년간 6,000억원의 규모의 사업화 대출상품을 개발해 저금리 융자 및 무료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별로 기존상품대비 평균 2.4%p(최대 3.5%p~최저 1.4%p, 기술신보 보증서 활용 시 금리우대 포함) 대출금리를 인하하고 여신취급 수수료(50% 감면) 등을 추가로 우대해 금융비용 절감을 지원한다.

또한 경영전반에 관리가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은행에 보유한 전문인력(71명)을 활용해 경영, 세무, 회계, 법률, 특허 등 사업화에 필요한 맞춤형 컨설팅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김순철 중소기업청 차장은 “그간 중소기업의 높은 기술개발 성공률(93.7%)에 비해 사업화 성과가 낮은 수준(45.5%)”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마련된 자금이 R&D 성공기업 기술을 사업화로 잇는 징검다리 역할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청은 기업은행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공고히 유지하고 전담은행에 대한 정기적인 지원실적 점검 등을 통해 이번 협약이 실효성 있는 제도로 정착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