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GS파워(주)(사장 손영기)가 지난 21일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지역난방사업의 안정적인 영업기반으로 호평을 받으며 기업신용등급 ‘A1’ 신규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에 대해 한신평은 GS파워가 전력사업 및 지역난방사업의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갖춤으로써 수익구조도 안정돼 있고 이어 이익창출규모도 확대되고 있다고 봤다. 또한 우수한 현금창출능력에 기반한 재무안정성과 설비투자 관련 자금소요 발생가능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현재 GS파워는 발전설비 효율향상을 위한 투자와 인근 지역으로의 배관망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며(투자계획 약 3,500억원) 2014년 이후로는 안양·부천 발전소 설비 교체 및 증설을 위해 약 1조5,000억원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한신평은 열병합발전소 투자가 진행되는 시기에는 재무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나 설비투자가 완료된 이후로는 수익창출력 확대에 힘입어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신평은 또 2012년 6월 GS칼텍스가 보유 지분을 GS에너지와 재무적 투자자에게 매각함에 따라 주주구성이 변동됐으나 GS그룹이 경영권을 유지하고 있어 지배구조는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지배구조 변경에 따라 재무적 출자자의 배당압력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14년 이후로는 설비투자 자금소요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안정적인 사업구조와 우수한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GS파워는 2000년 안양·부천에 소재한 한국전력공사의 열병합발전소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사업소를 인수했다. 이를 기반으로 발전 및 지역난방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2년 6월 주주 구성이 GS칼텍스 100%에서 GS에너지 50%, 재무적 투자자 50%변동됐으나 여전히 GS그룹이 경영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GS피워는 안양과 부천에 소재한 924MW급의 LNG 복합화력발전소 및 지역난방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열병합발전설비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PPA(전력구매계약)에 의거하여 전량 한전에 판매하고 있으며 열원설비에서 생산된 열(지역난방)은 안양 및 부천 지역에 지역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사업구조가 안정적이라고 평가받았다.

다만 설립 초기에는 사업시설 인수자금 소요로 인해 재무부담이 과중한 편이었으나(2000년 기준 차입금 6,670억원), 우수한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한 차입금 상환기조가 이어짐에 따라 2012년 기준 차입금은 1,436억원으로 축소된 바 있다. 차입금 상환으로 부채비율과 EBITDA/이자비용 등 재무비율이 개선, 차입금 만기도 고르게 분산돼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