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경남 밀양 송전탑 건설을 둘러싼 갈등을 풀기 위해 구성된 전문가협의체의 위원들이 우회송전이나 지중화와 같은 대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 한전측과 주민들의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

밀양 송전탑 전문가협의체(위원장 백수현)는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밀양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기존 송전선로를 활용한 우회송전과 지중화 등 주민들이 주장한 대안에 대한 검토 최종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최종보고서는 6차에 걸친 회의를 통해 제출된 자료와 위원 개인의 의견을 토대로 위원장과 지원단의 협조하에 이뤄졌다.

전문가협의체는 송전탑 반대 측 주민들의 요구를 국회가 받아들여 지난달 5일 구성됐으며 한국전력과 반대 주민, 국회가 3명씩 추천한 총 9명의 위원이 40일 동안 주민들이 주장했던 기존 송전선로를 활용한 우회송전과 방안과 지중화 작업을 통한 송전 가능성 등을 검토했다.

전문가협의체는 이번 검토 결과 주민들이 추천한 김영창 위원을 포함해 백수현 위원장 등 협의체 위원 9명 중 6명이 기존 선로를 보강해도 전력송전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전체 9명의 협의체 위원 가운데 백수현 위원장과 여당 추천 1명, 주민 추천 1명, 한전 추천 3명 등 총 6명의 위원이 이 의견에 동의했다.

백 위원장은 “밀양 송전망이 연결될 신고리 3·4호기가 있는 부산 기장의 총 3곳 송전선로 중 고리~신양산변전소 송전선로를 분석한 결과 송전선의 2개 회선이 고장나면 원전 7개의 발전이 멈추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이에 따라 2011년 9·15 순환 단전 사태보다 심각한 광역 정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판단돼 전력공급 안정성을 위해 새로운 송전선로 건설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백 위원장은 또한 반대측 주민들이 송전선을 땅에 묻는 지중화를 요구한 것에 대해 “기존 송전망을 이용해야 지중화 공사도 할 수 있는데 기존 송전망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지중화 문제를 추가로 검토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국회 권고로 전문가들이 기술적인 검토를 거쳐 결론이 난 만큼 국회에서 최종 결론을 하루빨리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전문가협의체의 발표에 대해 밀양 주민측은 이번 보고서가 한전이 제공한 자료를 일방적으로 베낀 것이라고 주장하며 국회가 보고서 심의를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측 추천위원은 “위원들의 부여된 임무는 주민들이 제시한 대안들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전과 전력거래소에게 다양한 검증·실측 데이터 및 통계 등의 자료 제출을 요구해 이를 발표하도록 해서 토의를 진행을 한 것이지 제출한 보고서에 표절이나 대필 논란은 있을 수 없다”라며 “오히려 반대측 추천위원들이 핵심 사안에 대한 ‘기술적인 검증’이 아니라 밀양 송전선로 사업에 관한 한전과 정부의 기록물 등 핵심을 벗어난 자료요구와 논쟁으로 원활한 협의체 운영을 방해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