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환경단체와 주요 환경정책을 협의하기 위한 기구로 민·관환경정책협의회를 발족했다.

민·관환경정책협의회는 환경부와 민간환경단체가 주요 환경정책과 환경현안을 협의하는 공식기구다.

환경부에서는 정연만 환경부 차관과 각 국장 등 간부 공무원 9명이, 민간 측에서는 김규복 녹색연합 공동대표와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등 민간단체 활동가 17명이 참여하며 정연만 차관과 김규복 공동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처음으로 개최된 협의회에서는 환경오염 피해 구제제도 도입계획, 주민참여형 물환경 관리기반 구축계획, ‘자원순환사회 전환 촉진법’ 제정계획 등 주요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민간단체의 의견을 수렴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오늘 협의회가 발족됨으로써 그동안 정부와 민간단체 간의 갈등관계가 협력관계로 공식적으로 전환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장관은 또 ”창조적인 환경복지 실현을 위해 민간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국정현안 해결과 정책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민간단체에서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정책제안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환경부는 앞으로 분기별로 정기 협의회를 개최하고 현안 발생 시에는 수시로 협의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