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브라질 정부가 전력시장 경매과정에서 풍력기업들에게 의무화 규정을 추가로 적용할 계획이어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풍력산업 활성화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에서 제공한 최신 녹색정보에 따르면 지난 4월 브라질 광산·에너지 장관은 올해 실시하는 전력경매에 새로운 규칙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규칙에 따라 배출가스 억제를 위해 2009년부터 동결된 신규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 입찰참여가 해금되며 천연가스·석탄화력발전과 풍력발전 입찰은 별도 기준으로 취급된다.

특히 브라질 내 풍력개발회사는 설비투자를 늘리고 신규 풍력발전 용량을 최대 15% 늘리도록 의무화될 예정이며 자사의 풍력농장을 자력으로 송전망에 연계하거나 기존 고압선 근처에 풍차를 설치해야 한다.

이번 새로운 규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 건설을 증가시켜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도모하는 동시에 풍력발전에 대해서는 송전망에 연계 및 설비용량을 확장해 공급력 증가에 기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엄격한 규정 적용 배경에는 불안정한 브라질 전력공급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은 지난해 지난 50년간 최악의 가뭄을 경험했으며 국가 전력의 81%를 수력발전으로 충당하고 있어 댐의 고갈은 대규모 정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브라질 정부는 수력이나 풍력 등 기후에 좌우되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검토하고 있다. KISTI에 따르면 현재 브라질의 풍력발전 가격은 MWh당 평균 42.16달러로 세계에서 제일 저렴해 천연가스 및 석탄화력과도 충돌하고 있으며 재래전력은 풍력과 같은 틀의 입찰에서 낙찰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번 규정 변경은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풍력발전비용 상승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풍력기업들의 송전망 연계비용 부담에 따라 전체 프로젝트 비용은 약 10% 상승할 것으로 브라질 전력규제기관(ANEEL)은 예상하고 있다.

한편 설비투자의 추가 부담도 풍력발전 비용을 최대 15% 높일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새로운 비용부담에 의해 입찰 기업의 수가 크게 줄어 프로젝트를 포기하는 개발 회사도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스·석탄화력를 별도 기준에서 우선적으로 취급해 올해 화석연료에 의한 전력의 매전 계약금액은 50% 증가해 총 용량이 1,500MW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풍력 매전 계약금액은 2011년대비 2/3 감소하고 총 용량이 1,000MW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브라질 조사기관은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