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나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올해는 제4차 집단에너지기본계획, 제4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을 비롯해 향후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을 이끌어갈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이르기까지 에너지분야의 대서사시를 여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은 목표설정조차 하지 못한 초기상태다. 또한 2차 에너지기본계획도 각 분야별로 분과회의를 활발히 진행한다고 하고는 있으나 진전이 없어 예정된 시간표대로 진행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은 현재 업체별 제도정비가 이뤄졌어야 하는 시기지만 로드맵조차도 작성되지 못한 상태로 알려졌다. 또한 에너지기본계획 역시 오는 10월 공청회가 계획돼 있지만 불가능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무엇보다 에너지기본계획은 우리나라 국민 전체가 짊어지고 가야할 공동의 과제인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정보제공을 철저히 차단하고 나서 누구를 위한 에너지기본계획인지에도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측은 공개적으로 하다보면 잡음이 섞여 정책이 방향을 잃을까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어차피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 더 늦어지는 것이 신중을 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결국 시간표대로 맞추기에 급급해 졸속 계획을 내놓기보다는 앞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이 모두 떠안고 가야할 중책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말이다.

새정부가 들어서고 첫 해인 올해, 에너지분야의 일대기를 다시 쓰는 중요한 시기를 맞았다. 이번 에너지기본계획에는 새정부의 의중이 가장 많이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는 추후 박근혜 정부에 대한 평가의 잣대가 될 수도 있다. 그만큼 이를 지켜보는 눈들도 많다는 것을 인식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