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용기에 RFID, 바코드, QR코드 등 전자테크를 부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과연 시범사업을 거쳐 제도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스안전관리방안 일환으로 LPG용기에 전자테크를 부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LPG용기의 외부 유출이 없는 제주도 등에서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치는 소유와 관리가 불분명해 LPG용기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재검사는 물론 LPG용기에 충전한 곳, 판매한 곳, 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등에 대한 기록과 용기이력을 기록해 안전관리를 제대로 해보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이같은 제도 추진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해당 업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LPG용기의 노후 정도, 공급한 곳 등을 명확하게 알 수 있어 효율적인 용기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적 시각을 보이는 사업자가 있는 반면 전 LPG업계가 동시에 전자테그를 부착하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업계의 비용만 들게 만들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가스판매량이 감소함에 따라 업계가 필요로 하는 LPG용기도 점차 감소하게 되고 소형저장탱크 보급도 필요로 하는 LPG용기 숫자를 줄일 수 있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시범사업을 통해 제도 도입 여부를 검토하게 되더라도 LPG용기의 외부 유입이 없는 제주도 등에서 할 것이 아니라 현장 실태와 문제점 도출이 많은 지방이나 도시 등에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해 LPG용기 관리에 관한 각종 문제점을 여과없이 도출하고 이를 검토·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오히려 더 바람직할 수 있다는 판단인 셈이다.

정부의 LPG용기 전자테크 부착 시범사업 추진에 대해 과연 LPG업계가 수용할 것인지 여부가 주목되는 가운데 시범사업 시행 시기와 비용부담 등 구체적 추진 내용과 방법이 어떻게 결정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