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정부는 8월로 접어들면서 전력대란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연구소가 제습냉방 시범사업 결과발표를 앞두고 있어 제습냉방이 전력위기 극복에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난 기술연구소는 행복도시와 경기 용인시 구성 LIG건설의 리가 아파트에서 제습냉방 시범사업을 마치고 7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요금과 관련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이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난 기술연구소의 관계자는 “냉방이라는 것은 높은 온도를 인위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는 행동”이라며 “하지만 제습냉방은 전기를 탈피한 시스템으로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루 갖춘 대체냉방으로써 가장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습냉방이 보다 확대되면 전기냉방에 집중되던 수요가 조금은 분산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제습냉방은 그동안 소음과 부피, 온도 컨트롤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에서 보급 활성화가 이뤄지지 못했었다.

이에 대해 한난 기술연구소 측은 “컨트롤에 대한 세세한 부분은 나와 있는 기술을 제습냉방기에 맞도록 접목하면 되는 것이고 이번에 선보일 제습냉방시스템에서는 소음과 부피 문제도 초기 기술보다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제습냉방 보급을 위해서는 인센티브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체냉방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라며 이는 교차지원의 문제가 아니라 전기사용보다는 불편한 상황에서 지내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이는 교차지원의 문제가 아니라 EHP의 편리함을 누리는 소수의 사람들로 인해 반대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기보다는 불편한 상황에서 지내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맞다는 설명이다. 결국 자연을 파괴한부분에 대한 세금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산업위주의 정책들로 에너지수요공급에 있어서도 국가 산업의 경쟁력 저하를 우려해 산업용 전기를 가정용보다 값싸게 공급하는가 하면 일시적인 전기절약 인센티브로 한 기업에 1,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계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산업위주 에너지수요공급정책을 즉시 중단하고 중장기적 측면에서 국가에너지안보를 바라보고 에너지효율향상 등에 집중함으로써 지속적인 에너지절약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기요금이 현실화 되면 대체냉방에 대한 수요는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전기요금 현실화가 영향을 아예 미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단지 전기세 때문에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하면 해당 기업은 근본적으로 경영에 문제가 있는 기업일 뿐이라는 것이다.

한난 기술연구소의 관계자는 “제습냉방 보급 등이 활성화되면 냉방기 부품업체를 비롯해 냉방기 하나에 들어가는 수많은 기술들과 연결된 기업들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제습냉방처럼 시대와 국민이 필요로 하는 산업을 창출해내는 것이 진정한 창조경제의 미래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