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정부가 고강도 절전규제를 시행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제14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5월31일 발표한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장마철 이후인 8월부터 예상되는 전력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확정했다.

여름철 전력수급대책 추진현황으로 한빛 3호기 원전 재가동, 복합 화력발전기 조기 준공, 문 열고 냉방 금지 및 냉방 온도 제한 등을 통해 7월말 예비전력 400만kW 이상의 안정상태를 지속해 왔다.

반면 본격적인 무더위로 8월 2주 예비전력이 원전 1기 발전량에 상응하는 마이너스 103만kW까지 하락하는 등 8월 내내 수급불안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8월에 안정적 예비전력인 400만kW 확보를 위해 전력 다소비업체 절전규제, 산업체 휴가분산, 선택형 피크요금제 등 수요관리를 통해 최대 430만kW 감축을 추진한다.

실내 냉방온도 제한, 문열고 냉방영업 금지, 공공기관 절전 등 에너지절약을 통해 50만kW 이상의 감축도 병행한다.

감축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세종열병합 시운전 출력 활용 등을 통해 공급능력을 최대한 확대하고 산업체 조업조정 등 수요관리를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예비전력이 400만kW 이하로 하락하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전압조정, 공공기관 비상발전기 가동, 긴급절전 수요감축 등 단계별 조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정 총리는 “예상치 못한 발전기 이상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유관기관별 조치사항과 대응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해 전력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출 것”을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