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성창경 해상풍력실무추진단장

[투데이에너지 강은철·송명규 기자] “해상풍력시장의 물꼬를 트기 위한 R&D연계를 강화해 기술경쟁력을 높임으로써 2020년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 실현에 앞장서는 실무집행 기구로서 활동할 것입니다”

서남해 2.5GW 해상풍력단지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원활한 개발을 위한 관리, 지원을 맡고 있는 해상풍력실무추진단의 근본적인 역할에 대해 성창경 해상풍력추진단장은 이렇게 말했다.

성 단장은 “민간투자유인을 위해 추가단지발굴 등 중장기 시장창출, 제도개선이 주요 임무”라며 “해상풍력은 지지구조물, 단지 등의 특성상 전력계통비용이 많이 소모되지만 우수기술들이 개발돼있어 가동률도 높고 SMP가격이 경제성에 들어온 상황”이라고 해상풍력의 높은 경제성을 강조했다.

성 단장은 특히 “영국과 미국 등 해외의 경우 육상풍력에서 자연보호지역의 조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다”라며 “자연환경 훼손과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먼 바다로 나가야하기 때문에 REC를 많이 부여하는 등 정부가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성 단장은 또한 “처음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많아 민간기업이 부담하기 어려워 발전사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지만 곧 민간에 적극 오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상풍력사업은 풍력발전기뿐만 아니라 설치선과 해상구조물까지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전망되고 있다. 성 단장은 “기존 화력발전소가 물소비가 많은 형태인데 수자원 부족현상이 제기되는 현 시점에서 태양광과 풍력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환경영향이 없기 때문에 더 싼 가격에 이른다면 미래에너지원으로서 큰 이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해상풍력사업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데 이어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 발전사업 허가가 승인됐지만 국방부와의 레이더간섭 협의, 선박항로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은 상황이다.

성 단장은 “국방부 등 관련기관과 부처협의를 진행 중이며 협의 완료시 터빈공급계약, 전원개발계획 신청 등 인허가 업무가 중점 추진된다”라며 “이와 동시에 발전기 제작사들은 인증을 위한 실증테스트를 진행하고 육지·해상운송방법 확정 등 남은 과제가 산더미”라고 설명했다.

성 단장은 또한 “해상풍력단지 개발은 화석연료 위주의 에너지체계 전환을 위한 가장 현실성있는 대안이며 세계시장 진출을 통해 성장동력화도 가능한 만큼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국내기업의 트랙레코드 확보를 위한 실증실험장 확대 상황에 대해 성 단장은 “2015년까지 김녕단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5MW 실증이 완료된 상황이고 영광은 2017년까지 40MW까지 확장할 예정”이라며 “운송로 확보를 위한 도로 개보수, 계통용량 확장 등 연구개발 단계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활용 전략에 대해 성 단장은 “기업들이 빠르게 7MW까지 개발을 진행 중이고 대형 터빈시장은 초기성장 진입단계이기 때문에 트랙레코드만 확보된다면 시장진출에 유리할 것”이라며 “R&D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계통, 해상변전소, 설치선 관련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단지개발과정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터빈 설계 및 제작기술, 설치시스템, 단지배치 기술 등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성 단장은 또한 “중장기적으로 화석연료 수준으로 발전단가를 낮추기 위한 HVDC용 케이블 설계, 블레이드 소재기술 등 설계 표준화 및 자동화 기술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 단장은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빠른시간 내 해외 우수기술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의견에 대해 지속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국산화와 안정적인 공급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성 단장은 “현재 국산화율은 낮지만 초창기 해상풍력은 시스템단위로 판매할 수밖에 없으며 이를 통해 국내 부품산업도 육성될 것이므로 선시스템개발, 후부품개발 방식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단기간 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선도국과의 기술협력은 필수적이지만 지속적 경쟁력 확보에 국산화 및 안정적 공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5~7MW급 등 대형화되는 풍력시장 분위기에서 무조건적인 용량 상승보다는 용량이 적어도 성능이 입증되고 효율성있는 발전기 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성 단장은 “이번 해상풍력사업은 발전기제조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운전경험 확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확산단계에서는 민간의 개발 참여를 독려하고 성능이 입증된 발전기 운용을 통해 발전사업을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많이 지어보고 운영해봐야 어떤게 더 경제적인가는 공급할 당시의 서플라이체인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해상풍력실무추진단의 가장 큰 임무에 대해 성 단장은 민간기업과 정부의 효율적인 중재자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들한테 해상풍력이 충분히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을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성 단장은 “해상풍력사업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 세계 3대 해상풍력강국 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총력 매진하겠다”라며 “풍력은 유럽 납품체제 구축이 어려운 만큼 국가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