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수 국회의원(새누리당, 국토교통위원회).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이지만 평소 에너지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입법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행복과 국가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입법 활동을 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명수 국회의원(새누리당, 국토교통위원회, 충남 아산, 2선)은 올해 들어 전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다수의 에너지관련 법안을 대표발의 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전기사업법 개정안은 전기요금 체납자에 대한 단전조치 유예기간을 설정하고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명수 의원은 “전기요금을 납부하지 못할 정도의 빈곤가구에 대한 단전조치는 최소한의 기초생활을 유지할 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기사업법 개정안에 이어 원자력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대표발의 했다. 원전부품의 품질서류 위조 문제로 영광원전의 가동이 중지되면서 원전정책에 대한 논란과 우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법안에는 원자력관련 사업자로 하여금 기술 및 설계기준에 맞는 원전부품 구매를 위해 관련 서류를 확인토록 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의원은 또 휴대용 부탄가스 폭발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점을 인식하고 부탄가스 용기에 폭발방지조치를 해야 인증을 부여하는 내용의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그는 “최근 5년간 전체 가스사고 중 휴대용 부탄가스 폭발사고는 18%에 이르고 사망 및 부상자의 수도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라며 “부탄가스 폭발사고 방지조치에 대한 의무화나 인증제 방식 등의 제도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16일에는 도시가스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발의했다. 도시가스의 종류에 합성천연가스를 추가하는 등 합성천연가스 생산과 판매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이 의원은 “석탄청정기술은 석탄으로부터 저가의 합성천연가스를 제조해 고가의 액화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어 에너지자립은 물론 환경오염을 줄이고 석탄자원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익한 기술”이라며 “최근 국내에서는 이러한 신기술을 적용한 합성천연가스사업을 위한 시설이 건설 중에 있거나 투자를 결정하는 단계에 있지만 아직까지 합성천연가스 제조 및 판매 등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아 석탄청정기술 도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정치·경제·사회·복지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총 415개의 법안을 발의하는 등 입법 활동에 적극적이다. 2008~2012년 5년 연속 국회사무처 입법 및 정책개발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18대 국회에서 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는 등 제19대 국회에서도 그의 활동이 주목된다.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토교통R&D 정책세미나 등 다양한 세미나와 토론회 개최는 물론 일제강점기 인권피해문제 대책 포럼을 결성하는 등 의정활동에도 열성적이다.

충남 아산이 지역구인 그는 ‘충남 행복시대, 준비된 일꾼’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대기업의 중소기업 하청, 납품제도 및 결제조건 개선, FTA로 피해를 본 농축산업 지원 기금 설치 등 58개의 국정공약과 아산-천안간 국도 21호선 관련 민원 해소 및 연장 지방도로 확장 등 54개의 지역공약으로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 의원은 북한이탈주민, 사할린이주동포 등에 대한 생활편의시설(공공차량 등) 지원, 배방 용연마을 2단지 LH공사 시행아파트 하자보수 해결 등의 공약을 완료하고 나머지 공약들을 추진하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국민행복시대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아산시민과 충청도민들의 민의와 민심대로 민생을 챙겨 명품 도시 아산, 행복한 충청남도를 건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필가이기도 한 그는 ‘숨은 사랑 찾기’, ‘아산사랑 충청사랑’, ‘붉은 마음 푸른 대한’ 등의 수필집을 펴냈다. 지난 7월에는 ‘국민여러분과 함께 대한의 내일을 묻다’라는 저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주요 약력>

1955년 2월 11일생
대전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행정학 학사·석사·박사)
제22회 행정고시
금산군수, 대통령비서실·내무부·국무총리실 근무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건양대학교 부총장
나사렛대학교 부총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자유선진당 정책위원장·대변인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