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력발전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조력발전은 정부의 RPS(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로 인해 발전사들이 추진해 왔던 부분이다.

신재생에너지의무이행량을 이행하는 발전사들은 사업을 대형화시키는 것이 RPS 의무비율을 채우는 데 손쉽고 비용면에서도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 사업을 진행해 온 것이다.

또한 조력발전사업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사업으로 RPS에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분야지만 원형 생태계를 파괴하는 악영향 우려 등의 이유로 해당 지역에 찬·반 여론이 나뉘며 사업 추진이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 가로림조력 유치추진위원회가 정부와 지자체의 조속한 가로림조력발전사업의 인·허가 승인과 함께 지역갈등 해소에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어 조력발전에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가로림조력발전 유치추진위원회는 찬반 방송토론회, 시민대토론회 등을 통해 ‘어민들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 세력은 배제하고 순수 어민들만의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반대 측에 제의하는 등 가로림만에서 어업권을 소지하고 생계를 이어가는 직접 이해당사자 약 5,000여명 중 4,000여명이 조속한 사업진행을 원하고 있고 보상을 위한 위임장을 이미 제출한 상태다.

특히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제3차,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지만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지연되면서 사업이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력발전은 지금까지도 생태계·경제성 등이 없다는 이유가 사업 진행에 큰 걸림돌이었지만 지금 이 걸림돌에 대해 서로간의 논의와 협의를 통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제 정부와 지자체는 조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지역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찬·반측의 서로 간의 논의를 통해 윈-윈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