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LS전선(대표 구자은)이 21일 이사회를 열고 LS전선으로부터 미국 내 자회사인 CYPRUS 해외투자 사업부문과 국내 부동산개발 사업부문을 각각 분리, 신설 법인을 세우는 기업 분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신설법인명은 LS아이앤디(LS I&D, 가칭)이며 LS전선의 주주들이 기존 지분율에 비례해 신설회사의 주식을 배정받는 인적 분할 형태다.

이번 분할을 통해 LS전선은 해저, 초고압 케이블 등 핵심 사업에 집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부채비율과 차입금 규모를 줄임으로써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역량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LS아이앤디는 지난 2008년 인수합병한 자회사 슈페리어에섹스(Superior Essex Inc., 이하 SPSX)의 성과 촉진과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LS전선이 영위하고 있던 부동산개발사업 부문을 전문화 해 본격 추진하는데 경영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미국 지역은 자동차 산업의 회복과 빅데이터 통신망 수요 증가에 힘입어 SPSX가 주요 사업으로 하는 권선, 통신케이블, 전력케이블분야에서 성과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돼 이런 경영환경 변화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LS전선의 관계자는 “현재 전선업계가 처한 어려운 환경을 타개하고 각 회사의 전문 문야에 집중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만드는 게 이번 분할의 핵심”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조기 IPO(기업공개), 자산 유동화 여건이 조성됨으로써 주주 가치가 제고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