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와대 홈페이지에 세녹스 토론마당이 개설돼 관심을 끌고 있다. 세녹스판매업자로 구성된 세녹스판매인연합회가 대통령께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얻어낸 값진(?) 결과인 셈이다. 기자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게시된 글들을 흥미롭게 살펴보았다. 그러나 흥미로울 것이라는 기대는 게재된 글들을 클릭할 때마다 오히려 실망으로 돌아왔다. 토론마당이 아닌, 세녹스 생산과 판매를 차단하는 정부행정을 비판하는 공간으로 변질돼 있었기 때문이다.

국민 토론마당에 왜 이 같은 사고(思考)의 빈부(貧富)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세녹스는 휘발유 첨가제로 선을 보였지만, 첨가비율이 40%, 혹은 100% 사용됨으로써 첨가제로서의 기능보다는 연료로서의 기능을 대신해 왔다. 첨가제에 대한 세금 규정이 없다보니 휘발유 대체연료로 값싸게 시중에 공급되면서 사재기 현상까지 벌어질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각종 규제방안을 통해 생산과 판매를 제지하는데는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정작 여론을 잡는데는 실패했다. 오히려 여론의 반격을 맞고 있는 형국이다. 백 번 양보해 제조사의 주장을 모두 수긍해 준다 할 지라도 세녹스가 국가 연료체계를 흔들고 있다는 점, 한 가지 만으로도 정부는 당당할 수 있다. 세녹스가 인기를 끄는 것은 환경친화도, 우수한 성능도 아닌 단지 싸다는 이유에서다.

자동차연료에 어김없이 따라 다니는 세금의 역할에 대해 부정할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원유 추출물질이 법망의 허점을 이용해 무임승차하고 나아가 기존 시스템을 흔들고 있다면 당연히 퇴출돼야 한다.

여론이라는 불씨에 오히려 큰 화를 당할 수 있다. 정부는 세녹스 관리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좀 더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에도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