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창조경제를 견인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해양플랜트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이 본격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8일 JW메리어트호텔에서 윤상직 산업부 장관 주재로 ‘해양플랜트 정책간담회’를 개최해 그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해양플랜트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민·관이 힘을 합쳐 추진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13일 개최된 제2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보고돼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의지를 밝힌 바 있다.

특히 △수요자 연계형 기자재 국산화 △심해해양공학수조 구축을 통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자립화 △해외 전문기업 투자유치·국제공동 연구·인력교류 등 전략적 국제협력,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육성, 중소조선소 기술경쟁력 제고 등이 적극 추진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이 생산·건조에 편중된 현재의 해양플랜트 산업구조를 향후 연관 서비스, 설계엔지니어링, 기자재 등으로 다각화함으로써 우리나라 해양플랜트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수준의 심해해양공학수조가 건설됨으로써 해양플랜트분야 창조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혁신 인프라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관련부처 협업을 통해 제시된 정책과제를 실효성있게 추진할 예정이며 2017년까지 민·관 공동으로 9,000억원을 투자해 1만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가 신규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세계 해양플랜트시장은 연평균 6.4% 고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국내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의 발달된 해양플랜트 생산·건조 산업생태계로 인해 GE,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가 활발해지고 순방외교를 통해 금융, 인력, 기술 등 국제협력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추세다.

반면 구조조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소의 역량강화와 조선시황 회복기를 대비한 기술력 제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