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양훈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전기를 끊임없이 싸게 공급하면서 다른 에너지를 확산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전기요금에 대해서는 기존에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계산해 발표한대로 15~20%이상 인상해야하지만 이러한 연구결과를 정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는 정부의 몫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18일 ‘에너지포럼 및 총동문회’를 개최, 이어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손양훈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이같이 밝혔다.

손 원장은 “정부의 정책은 연구결과가 그대로 반영되는 경우는 어느 나라도 없다”라며 “정부는 석유소비가 전력으로 넘어가는 일종의 미친 소비를 것을 중지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는 만큼 어떤 방법을 도입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연구원이 아닌 정치적, 정책적 의미를 판단해서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손 원장은 “이러한 정책을 당장 도입해야하는지 단계적으로 도입해야할 것인지 등의 내용을 연구하는 것이 에경연의 몫”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WEC에서도 말했듯이 에너지산업이 창조경제의 견인차가 될 것이며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방법은 정부의 과제다”고 말해 정부와 연구원의 경계를 분명히 했다.

또한 손 원장은 이 자리에서 “석유소비에서 전기소비로의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세제가 됐든 가격이 됐든 반영돼야한다”고 강조했다.

ICT솔루션이 창조경제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질의에 손 원장은 “녹색성장때도 스마트 그리드 등 저장장치, 전기자동차 등 열심히 하고 돈도 많이 들여 연구했지만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잘 안됐다”라며 “새로운 기술이나 솔루션이 있더라도 전기요금보다 비싼데 누가 쓰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하지만 손 원장은 “다행히 우리나라가 에너지는 없지만 ICT기술이나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수용성이 좋고 도시밀집형으로 구성, 연관산업이 잘 발달돼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충분하다”라며 “향후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기필코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과거 녹색성장에서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ICT사업 등에 산업 진출이 잘 안된 것이 사실이지만 창조경제에서는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손 원장은 “현재 어떤 시장의 가격이 전기요금은 끊임없이 싸게 공급하면서 공급은 유일하게 한전이 독점하면서 스마트그리드가 들어오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불가능하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 원장은 “정부가 어떤 방향으로 한다는 의견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국정과제에서 명백히 밝히지 못했다”라며 “현재 연구원은 에너지정책을 면밀히 검토해보자는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