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5만평에 6만3,000호의 공동주택과 업무용 빌딩이 들어설 인천 송도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자 선정이 빠르면 이 달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이 지역의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을 위해 평가위를 구성하고 심사에 들어갔으며 오는 30일 최종 심사위를 개최하고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몇 가지 사안들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어 사업참여를 신청한 지역난방공사-삼천리 컨소시엄과 주택공사의 신경전이 빚어낸 결과가 아니겠느냐는 추측과 함께 진위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송도신도시 내 110억원대의 열원부지 제공여부다. 인천시는 논현지구 사업자인 주택공사가 참여할 경우 무상으로 열원부지를 제공할 계획이나 지역난방 컨소시엄에게는 열원부지를 매입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쓰레기 소각열의 처리문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는 일일 500만톤 처리규모의 자원회수시설을 곧 착공할 예정이나 이 시설에서 나온 폐열을 지리적으로 가까운 송도(3km)가 아닌 논현지구(15km)에 공급키로 하고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지 확인결과 두 가지 사안 모두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복수의 사업신청사가 있음에도 110억원대의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할 이유가 없다"면서 "주공이나 지역난방공사 모두 같은 조건"임을 분명히 했다. 폐열 공급과 관련해서도 "공식적으로 계약을 체결한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좀 더 유리한 평가를 받기 위한 업체의 신경전이 아니겠느냐"며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 모습이다.

기획예산처가 주력사업 중심의 전문회사 양성이라는 공기업의 개혁방향으로 볼 때 집단에너지 전문기업인 지역난방공사의 사업참여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으로 주공의 송도집단에너지사업 단독 추진이 무산된 만큼 기획예산처의 지적이 이번 사업자 선정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자부는 올해 초 마련한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기준에 따라 11명인 평가위를 구성하고 주공과 지역난방공사 컨소시엄의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평가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