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재가동을 시작한 지 50일만인 28일 새벽 가동이 중지된 고리원전 1호기의 무리한 가동을 중지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운동연합은 28일 약 6개월(176일)간의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가동에 들어간 지 50일 만에 터빈계통에 문제가 생겨 가동이 자동으로 중지된 고리원전 1호기의 노후상태를 고려해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계획예방정비에 걸리는 시간이 2달 이하인 것을 감안한다면 긴 계획예방정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재가동하자마자 가동이 정지된 것은 고리원전 1호기가 어디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노후한 상태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원전이 수명이 있는 이유는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성자에 의해 주요 설비와 부품들이 쉽게 노화돼 성질이 변하는 등 매우 약한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국내 최고령의 고리원전 1호기는 수명이 다한 것뿐만 아니라 다른 원전보다 위험한 상태에서 가동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일반적인 원전 노화과정보다 고리원전 1호기는 더 빨리 노화과정을 겪었고 현재 더 취약한 상태라는 것이 이미 밝혀졌으며 지난 30여년간 아슬아슬하게 가동돼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원전 가동 중단의 기준이 되는 가압열충격 기준온도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규제기관이 안전성 위주의 판단을 했더라면 2007년에 수명이 끝난 뒤에 폐쇄절차를 밟았어야 하는 원전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고리원전 1호기의 발전용량은 58만kW에 불과해 전체 발전설비의 0.7%가 채 되지 못하는 양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정도의 전기를 얻기 위해서 치러야 하는 위험 비용이 너무나 큰 상황이라는 것이다.

환경운동연합은 3기의 원전이 안전비리문제로 가동할 수 없던 지난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7,401만kW로 2012년 여름 최대전력수요 7,429만kW에 비해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애초 정부는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가 7,700만kW 이상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3기의 원전이 안전비리 문제로 가동을 할 수 없었던 상황이 오히려 전력수요 절감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올해 겨울 정부가 최대전력수요를 8,100만kW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적극적인 전력수요절감을 통해서 이번에도 최대전력수요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강조했다. 고리원전 1호기 가동을 통해서 우리 국민들과 경제가 견뎌야 하는 위험비용보다 0.7%의 전력수요를 줄이는 비용이 훨씬 안전하고 값싼 방법이라는 것이다.

또한 ‘안전’을 강조하는 박근혜 정부는 이미 수명이 끝난 고리원전 1호기를 무리하게 재가동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한수원이 폐쇄준비를 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