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사용해 왔지만 이해하기 어렵고 시대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전력용어 435개를 알기 쉬운 말로 변경해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알기 쉬운 전력용어’정립 작업은 전력용어가 기존의 ‘어려운 전문용어’ 개념에서 벗어나 ‘누구나 알기 쉬운 용어’가 되도록 한전에서 학계 전문가와 공동으로 용어를 검토하고 국어정책기관인 국립국어원의 감수를 거쳐서 이뤄졌다.

먼저 ‘일본식 한자’, ‘어려운 축약어’ 등을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고친다는 원칙에 따라 ‘경간(徑間)’, ‘회선긍장(回線亘長)’ 등은 ‘지지물간 거리’, ‘회선길이’ 등으로, ‘가공지선(架空地線)’, ‘인입선(引入線)’, ‘이도(弛度)’ 등은 ‘공중 낙뢰유도선’, ‘고객공급선’, ‘늘어짐(정도)’ 등으로 쉽게 바꿔 부르기로 했다.

아울러 ‘PLC’, ‘ESS’, ‘CPP’, ‘타이(Tie)’, ‘뇌써지’, ‘랙크(Rack)’와 같이 영어로 된 용어들은 각각 ‘전력선 통신’, ‘에너지저장장치’, ‘피크요금제’, ‘연계’, ‘낙뢰충격전압’, ‘랙’으로 한글화하거나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변경했다.

또한 ‘리클로저(Recloser)’, ‘자동재폐로차단기’와 같이 여러 개의 용어를 혼용 중인 경우는 ‘자동재투입차단기’ 등으로 용어를 통일했다.

한전은 이번 용어정립 결과가 직원과 고객과의 의사소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련 사내 기준서 및 절차서 등의 개정작업을 거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핸드북으로도 제작해 관계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며 한전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전력용어를 쉽고 정확하게 쓰기 위한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용어개선을 통해 국민들의 눈높이로 소통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