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기본 공청회 무효를 주장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김나영 기자] 한국전력 본사 대강에서 11일 열린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는 환경·반핵·시민단체들의 반대 시위로 아수라장이 됐다.

이날 에기본 발표 공청회장은 이들 단체 중 일부 인원이 단상에 올라가 시위를 벌이다 이를 제지하는 경찰들과의 몸싸움으로 번져 20여분간 공청회가 지연됐다.

이들 단체는 “졸속적인 2차 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 발표 공청회는 무효”라며 “산업계를 위한 에너지 계획이지 국민을 위한 것은 아니다”고 공청회 철회를 외쳤다.

또한 이들 단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원전을 최고 비중인 29%를 채택함으로서 분산형 전원 시스템 구축도 불가능하게 됐다”라며 “최고 비중 29%는 건설 계획 중인 원전 11기 외에도 추가로 신규부지에 원전을 더 지을 수 있는 여지를 남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전 비중 29%는 분산형 전력시스템 구축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수치”라며 “제2, 제3의 밀양사태가 발생할 것이며 발전소를 건설해도 송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공청회장 단상에 올라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정작 현안에 놓여있는 해당 지역주민들이 공청회장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며 당장 참여시킬 것을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밀양, 삼척 등 새벽부터 버스를 타고 온 지역주민들이 공청회장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라며 “공청회가 공개되지 않은 형태로 진행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산업부 관계자의 에기본 발표 중 한 지역 주민은 “핵발전소를 반대한다”라며 “2차 에너지기본계획은 무효며 원전확대정책을 중단하라”고 항의하자 경찰이 공청회장 밖으로 강제로 끌어냈다.

공청회가 끝난 후 이들 단체 회원들은 공청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공청회는 절차에 불과한 것으로 의미없는 공청회”라며 “(공청회 상관없이)정부의 의사는 이미 정해져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는 신규 핵발전소를 짓지 않도록 에너지정책을 전환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0일 오는 2035년까지 원전비중을 원전 29%로 늘리는 내용이 포함된 2차 에기본을 국회에 보고 한 바 있다.

▲ 공청회장 단상에 올라간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행사 관계자들간에 몸싸움이 일어나고 있다.
▲ 원전을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밀양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 시위자와 관계자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경찰 병력이 공청회장에 시위자가 올라 오지 못하도록 경비를 서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