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일체인의 특징과 향후 사업 계획은
오일체인의 특징은 브랜드, 넌브랜드 시장의 구분이 없는 기존 석유제품 전자상거래 업체와는 달리 불투명한 거래, 비합리적인 가격 결정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넌브랜드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e-Marketplace란 점이며 또한 여타 업체의 시장 정보만을 제공하는 무선인터넷 시스템과는 달리 거래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핸드폰으로 처리할 수 있는 유 무선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SK, LG, 현대, 에쓰-오일 등 국내 정유4사와 50여개의 석유판매업체를 확보해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고 있다. 금융기관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마이너스 통장 대출, 대출 서비스(회원금융)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일체인은 우선 넌 브랜드 시장의 거래 활성화에 주력하고 향후 물류와 소비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중장기적으로는 동북아 석유 e마켓으로 성장·발전할 계획을 갖고 있다.
▶ 오일체인이 전자상거래 업체를 견제하기 위한 정유사의 고육지책이라는 시각이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SK㈜ 및 LG정유가 투자하여 오일체인을 설립한 이유는 전자상거래업체를 견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기업차원에서 정부의 B2B사업 장려에 적극 부응하고 혼탁해진 석유유통질서를 개선하는 데 일조를 하기 위해서다.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현재 그 거래량이 미미하고 시장에서 영향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정유사가 전자상거래업체를 견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현재 국내 석유업계에서 전자상거래 업체의 위치와 오일체인 등장으로 인한 역할이 있다면
2000년 중반부터 석유제품 B2B 전자상거래 업체가 등장한 이후 현재까지의 거래량은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기존의 거래 관행을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고 그 외의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으나 그중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보장하는 공급자의 참여 부족이 큰 요인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급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오일체인은 안정적인 공급원 확보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 구매자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그들의 거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고 그로 인해 석유제품 전자상거래 시장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