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위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동위 기자] 지난해 알뜰주유소의 확대와 함께 셀프주유소의 확대가 두드려졌다.

정유사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일반주유소들이 알뜰주유소와 싸우기 위해 셀프주유소로 대거 전환한 것이다.

과거엔 주유소들이 일손이 모자라거나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셀프주유소가 조금씩 확대돼 왔지만 최근엔 인위적으로 급속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급기야 정부는 올해부터 정유사폴 주유소들의 셀프전환 확산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알뜰주유소의 셀프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의 기름 가격 부담을 더욱 줄이겠다는 차원에서 나온 것이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로 주유소업계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다.

정부가 알뜰주유소의 셀프전환을 지원하게 되면 결국 정유사 직영 주유소들의 셀프전환도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설치비용 등의 이유로 셀프전환이 쉽지 않은 일반 자영주유소는 가격경쟁력에서 더욱 밀리면서 경쟁에서 소외될 것으로 보인다.

즉 주유소업계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해져 재력있는 주유소는 살아남고 돈없는 주유소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을 것이란 얘기다.

특히 셀프전환 확대는 주유원들의 일자리를 잃게 만들 수도 있다. 그동안 주유소는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취약계층을 고용하며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왔다.

셀프주유소가 급속히 확대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한 안전장치는 마련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핵심 공략으로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를 내걸었다.

하지만 사회취약계층들이 일자리를 잃든, 기름을 잘못 넣어 안전사고가 발생하든, 오로지 기름값 인하를 추진하고 정부에게는 딴나라 얘기인가 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