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9월 설치된 해상기상탑 '해모수 2호'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는 2011년 11월 전북 부안, 전남 영광 해상에 조성될 범국가적인 ‘서남해 2.5GW 해상풍력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한 이후 본격적인 해상풍력 조성국가로 발돋움할 준비를 착수해왔다. 이번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국내 풍력기업들의 트랙레코드 확보와 동시에 선진기술 확보를 비롯해 국내에 미진했던 대형풍력 인증체계의 국제적인 인지도 향상도 기대되고 있다. 부가적으로 배후항만으로 선정된 군산항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상풍력 전문지원 기지화가 전망되는 등 기대되는 부분도 많다.

반면 2014년 예정됐던 기존 착공 시점이 지역주민 민원 외에도 국방부와의 레이더협의 등의 문제로 착공이 2015년으로 연기되는 등 리스크도 발생했다.

현재 설치기업들과의 터빈계약 마무리 등 많은 과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와 지원항만, 국내 대형풍력인증체계 등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세부계획들이 어느정도까지 진전이 있었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2014년이 우리나라의 해상풍력 강국 성장을 이끌어갈 밑거름이 될 수 있을 지 전망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해상풍력사업 진행 현황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2011년 11월11일 산업통상자원부(당시 지식경제부)와 한전 및 발전6사 등이 협약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참여 풍력기업들은 삼성중공업(7MW), 현대중공업(5.5MW), 효성(5MW), 두산중공업(3MW) 등  4개사로 올해 최종 확정됐다. 대우조선해양과 STX중공업 등은 한국해상풍력주식회사 등 정부와 서남해 단지 개발을 위한 협상과정에서 실증단지사업 참여를 포기하는 것으로 결정돼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

실증단지는 2014년 하반기 첫 착공이 목표였지만 국방부와의 레이더 협의과정으로 인한 인허가과정 지연으로 2015년 상반기 99.5MW 규모로 착공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범사업은 2015년부터 400MW 규모로 진행될 시범사업이나 대규모 단지개발을 위한 2017년부터 약 2,000MW 규모로 조성될 예정인 확산단계도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실증 및 시범단지 개발을 위한 개발사는 한전 및 발전6사가 투자해 SPC를 설립했으며 2012년부터 해상시추,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관련 용역이 착수됐다.

SPC는 2012년 12월 한국해상풍력(주)로 설립됐으며 설립 이후 발전사업허가를 2013년 7월, 군 전파영향평가 협의를 2013년 11월에 완료했다.

현재 해상풍력사업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데 이어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 발전사업 허가가 승인됐지만 선박항로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은 상황이다.

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실무추진단(단장 성창경)과 한국해상풍력은 국방부를 제외한 관련기관과 인허가절차를 올해 진행하며 오는 3월 기업들과의 터빈공급계약, 전원개발계획 신청 등 인허가 업무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발전기 제작사들의 인증을 위한 실증테스트를 진행하고 육지·해상운송방법 확정 등 사업착공 이전까지 마무리해야 할 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또한 정부는 실증사업 이후 진행될 해상풍력시범 확산단지를 위한 해상기상탑인 ‘해모수 2호’를 지난해 9월 서남해 해상단지에 설치했으며 단지개발을 위한 사전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인 국방부와의 레이더·통신협의가 완료되면서 관련 인허가와 사업추진이 가능해졌으며 이번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상세설계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15년 상반기까지는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걸림돌은 없나?

한국해상풍력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말부터 단지 상세설계를 위한 용역과 현장조사 등 세부과정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삼성중공업,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 등 사업에 참여하는 풍력발전기 제작사와 공급계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가격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해상풍력은 이번 해상풍력사업에 참여할 국내 풍력기업들과의 풍력터빈 및 기초 구조물 계약체결을 위해 해상풍력추진단에 가격 적정성 검토위원회를 구성하고 적정한 가격을 책정했다. 단 풍력기업들이 요구하는 가격과 한국해상풍력이 제시한 가격과 이견차이가 있어서 확정이 지연된 부분이 없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해상풍력은 가격의 적정성과 관련한 기업들과의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기업들과의 터빈가격 협상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상풍력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동시에 국내기업의 트랙레코드 확보를 위한 육상에서의 실증실험장 확대가 요구되면서 산업부는 2015년까지 김녕단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5MW 실증단지 구축을 지난해 완료했다.

또한 영광은 2017년까지 40MW까지 확장할 예정이며 운송로 확보를 위한 도로 개보수, 계통용량 확장 등 연구개발 단계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 3MW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전경(좌), 해상풍력 기상탑 조립과정(중),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설치 장면

세부계획

한국전력과 발전자회사들은 2012년 12월 해상풍력사업을 본격 실행할 한국해상풍력주식회사를 공식 설립한 이래 서남해 해상풍력사업 실증단지 2014년 착공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그 외 사업추진을 위한 밑작업 노력은 끊임없이 진행해왔다.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한데 이어 계통연계 협약, 터빈 및 기초구조물 기본설계 용역 수행, 인력 및 경영지원 협약 체결, 사업에 필요한 금융 확보를 위한 재무모델 구축 완료 등을 진행해왔다.

올해초까지는 사업에 필요한 필수 인허가와 용역시행을 완료할 계획이며 전남, 전북 등 관련지자체와의 상세협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들과의 협의를 진행해 합의를 이끌어내고 올해 상반기 중 토지개발을 위한 전원개발실시계획을 신청할 계획이다.

약 100MW 규모로 진행되는 실증단지 구축사업은 국내에서 처음 시행되는 대규모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우여곡절과 시행착오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는 2016년 8월까지 계획된 기간안에 차질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실증단계 이후 진행될 400MW 규모 시범단지 시행을 위한 준비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더이상 지연없이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기업은 물론 해외기업까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확산단계로 이어가 2020년에는 세계적인 2.5GW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기술적인 지원

정부는 후속업무로 터빈국산화율 제고, 인허가 및 피해보상 업무 지원 등을 포함해 사업관리, 경제성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참여주체별 트랙레코드 확보, 산업공급망 고도화, 인허가 법제화 등을 포함하는 범국가 차원의 해상풍력개발계획의 수립 및 세부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또한 지원항만, 인증 및 표준화 체계,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해상풍력 인프라 구축 등 부처별로 추진되고 있는 풍력분야 추진계획 조사 및 점검을 통해 기술개발부터 수출산업화까지 포함하는 풍력분야 범부처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해상풍력의 경우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한 ‘틈새찾기 전략’을 추진해 국내에서 단기적으로 개발 가능한 부품과 어려운 부품을 우선 구분해 기술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가능한 부품을 우선 지원해 시스템에 탑재하도록 유도하고 어려운 부품은 중장기적으로 개발한 후에 시스템 내의 해당 부품을 교체해 탑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에서 10MW급 해상풍력발전기시장 선점을 위한 선행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기술확보에 주력하고 원천핵심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남은 과제는

이와는 별도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상세설계 과정에서 전북 부안, 전남 신안 등 지역주민들과의 협의를 위한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관련된 모든 분야의 남아있는 인허가절차와 전원개발신청 등 해상풍력단지 개발공사 착공을 위한 준비가 진행될 예정이다.

당초 종합추진계획과 비교해보면 한전SPC 설립이 몇 개월 이상 지연됐고 국방부와의 레이더간섭 협의 등으로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했다. 이에 당초 목표보다 사업착공이 1년 이상 늦어지게 됐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해상풍력사업을 빠른 시간 내에 한다는 목표도 중요하지만 사업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협의 완료와 준비가 있어야 향후 사업진행 시 어려움이 없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해상풍력사업을 우리나라보다 먼저 시행했으며 현재도 지속적인 설치확대가 이어지고 있는 영국과 미국 등 해외의 경우 초기 조류, 태풍, 파도 등의 영향으로 실제 사업목표기간보다 지연되고 설치된 발전기의 부식으로 많은 손해를 본 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까지 10GW 규모 설치가 목표인 독일의 경우 해상풍력산업이 관련기업들간 불협화음 등으로 인한 투자 축소와 프로젝트 지연이 잇따라 목표량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영국 런던어레이 해상풍력단지가 연안으로부터 20km 이하로 조성된 데 비해 독일은 30~ 80km, 심한 곳은 200km 이상 떨어진 곳이 많아 깊은 수심으로 인한 위험성 발생, 설치선 이동거리로 인한 높은 비용 부담이 커 사업축소와 투자위축까지 우려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육상풍력 설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연환경 훼손과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리스크가 예상되는 먼 바다로 나갈 수 밖에 없어 관련기업들을 위한 혜택이 지속적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해상풍력발전기에 REC를 많이 부여하는 등 정부가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많아 민간기업이 부담하기 어려워 발전사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지만 확산단계에서 해외기업을 포함한 민간기업에 적극적으로 오픈될 예정인 만큼 이를 위한 준비는 필수로 보여진다.

이후 정부와 관련기관은 한국해상풍력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공정계획과 방법 등을 검토해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한 사업추진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해상풍력사업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고 세계 3대 해상풍력강국 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성공적인 해상풍력사업으로 자리잡겠다는 의지다.

단순한 풍력발전단지의 가동만 목적이 아니다. 대형 해상풍력산업 성장을 위한 국내 풍력인증체계의 국제적인 인지도 향상, 국내기업들의 트랙레코드 확보, 또한 무거운 기자재들을 수월하게 기간 내 운송하기 위한 지원항만 등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의 성공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안들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혹자는 첫 시행인 만큼 아무것도 준비가 안돼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을 두려워하지만 하나하나 조금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계단을 밟다 보면 그것이 성공적인 정상등극에 필요한 과정으로 남게될 것이다.

한번 틀을 잡으면 향후 추가적인 해상풍력에너지 확보는 더욱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올해 추진될 서남해 해상풍력사업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구축에 주목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