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 서남해 해상풍력, 국내 풍력인증 시발점 된다

내년으로 예정된 서남해 2.5GW급 해상풍력조성사업에는 최소 3~7MW급 이상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특히 국내 풍력인증기관의 인증 트랙레코드 확보의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향후 전세계 풍력시장에서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모두 10MW급에 달하는 시스템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블레이드 등 대형 풍력장비들을 인증할 수 있는 장비와 운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예산 확보에 주력, 현재 부안, 김녕 등의 풍력테스트베드 구축 및 확대에 주력했다.

특히 전북 부안, 전남 신안 등 서남해 해상풍력사업 조성단지 인근에 풍력시스템을 시험할 수 있는 단지 구축을 마무리하고 있어 사업 참여기업들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고 운송 및 물류비용 절감시스템 구축도 앞장서왔다.

향후 확산단계 이전까지 국내기업들의 설치를 위한 국내인증 과정을 통해 트랙레코드 확보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확산단계 시 서남해 단지에 설치하려는 해외기업들도 의무적으로 국내인증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국내 인증기관들의 국제적인 경험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확산단계에서 국내 인증을 받은 풍력발전기의 단지 배분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어서 국내 친환경에너지 확보와 함께 의무공급자들의 RPS 이행량 확보, 각 기업별 해외진출을 위한 트랙레코드 확보 등 일석이조의 사업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UL을 선정하면서 UL이 인수한 풍력인증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와 국제인지도를 자랑하는 DEWI-OCC 풍력인증체계를 국내에서도 받을 수 있게 돼 국내 인증기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내외기업의 숫자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UL-DEWI는 최초 풍력에너지 연구기관으로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축적했다. 특히 합리적인 비용, 제조사의 문의사항에 대한 빠른 대응,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다양한 솔루션을 국내 인증기관을 이용한 기업들에게 제공해 줄 방침이다.

특히 국내 및 국제인증뿐만 아니라 향후 북미시장에 필요한 UL 인증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인증기관으로 국내 풍력인증사업을 통해 확보학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발전은 정부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육상·해상풍력발전단지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 군사안보,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앞으로 많은 발전을 이어갈 것이며 기업들의 경제적인 성과도 확대돼 국내 풍력기업들의 미래가 성장세를 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대형풍력 국내 인증제도는 국내에 설치되는 풍력발전기가 더욱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기적으로는 국내 풍력 제조업체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기존에 해외 인증기관을 통해 받은 풍력발전기도 의무적으로 인증을 받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국내 시스템업체뿐만 아니라 부품 제조업체들에게도 인증 기술기준의 점진적인 상향, 중소·중견 기업의 지원을 통해 국내 풍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인증제도는 단순히 기업들의 제품인증에 그치지 않고 풍력인증사업을 통해 쌓이게 될 트랙레코드와 이를 기반으로 한 각종 국내 보급사업 확대, 풍력발전기 설치를 통한 RPS제도의 적극적인 이행과 이외의 관련 지원제도가 연결돼 있는 사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시발점으로 서남해 2.5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선두주자가 된다는 것이다.

■ 국내 대형풍력 인증체계 현황

국내 대형풍력인증은 설계평가, 성능평가 등으로 진행되며 신재생에너지센터는 대형풍력 인증을 수행할 국내 공식검사기관으로 UL코리아, 한국선급(KR),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재료연구소를 선정해 대형풍력 국내인증기반을 갖추기 위한 구축작업을 2013년 완료했다.

이를 통해 대형풍력 인증실적을 국내기업들에게 제공함을 물론 해외 풍력수출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주변 해외기업들까지 인증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이에 신재생에너지센터는 2014년 1월1일부터 본격적인 풍력 국내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 대형풍력 인증기반이 구축되지 않았던 최근까지 국내 풍력시스템기업조차 해외 인증기관을 통한 인증절차를 밟아야 해외수출이 가능했지만 이번 국내인증체계 도입을 통해 세계 풍력시장에서 인정하는 트랙레코드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자국 인증기관의 실적을 높이기 위해 기술보호주의에 입각한 유럽국가들의 견제를 줄일 수 있게 됐으며 해외 인증기관 이용으로 인한 수십억원대의 비용낭비와 기술력 유출도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성능평가와 설계평가 등 인증·시험과 관련된 산업은 해당 분야의 산업의 기술수준, 활성화 수준에 따라 발전하기 때문에 750kW 이하의 인증시와는 달리 현재의 기술수준을 감안해 가능한 최신의 인증 기술 및 대형 시험 인프라를 구축하는 전략으로 인증체계와 시험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동남권, 호남권 테스트베드, 김녕 실증단지확장, 풍력분야 성능검사기관 고도화 사업 등을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진행하는 등 대형풍력인증제도 운영을 위한 물밑작업이 완료된 상황이다.

■ 대형풍력 인증절차

국내 대형풍력인증은 2008년 제정된 인증기준을 근거로 진행이 된다. 우선 인증을 받고자 하는 제조업체는 인증기준의 부록 표에 따라 서류를 인증기관에 파일의 형태로 제출해야 한다.

서류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인증기관에서 우선 검토후 문제가 없으면 제조업체는 설계평가기관과 계약을 하면 설계평가기관은 계약사실을 인증기관으로 통보한다.

계약내용 검토 후 이상이 없다면 제출된 서류를 설계평가기관으로 이관하게 된다. 설계평가기관은 제조업체와 설계평가를 진행하고 진행상황은 인증기관이 모니터링하게 되며 설계평가가 종료되면 보고서는 인증기관으로 제출된다.

제조업체는 성능검사기관과 성능검사와 관련된 계약을 하고 해당 내역은 성능검사기관을 통해 인증기관으로 통보된 이후 성능검사를 실시한다. 성능검사보고서는 인증기관과 설계평가기관으로 제출되고 설계평가기관은 설계평가결과와 성능검사결과를 검토해 최종결과보고서를 인증기관으로 제출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