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P가스공업협회(회장 고광익)가 전국 2백9개 용기충전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선입금(원천징수) 동의서 징구가 12일 협회를 비롯한 전국 12개 지회에서 집계를 마쳤다.

협회측은 선입금 동의서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경남·북, 충남·북, 전남·북, 강원, 대구, 대전 등 서울, 수도권 및 일부지방을 제외한 본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1백30개 용기충전소중 72개 업소는 찬성(55.3%)을 보인 반면, 12개 업소는 반대(9.3%), 나머지 46개 업소는 보류 내지는 의사없음(35.4%)의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된 충전소중 자영충전소는 81개로 찬성 71개소, 반대 10개소를 나타냈으며, 직영충전소는 49개소로 찬성 1개소, 반대 2개소, 나머지 46개소는 보류 내지는 의사없음의 뜻을 나타냈다.

대다수 직영충전소가 보류 내지는 의사없음의 뜻을 전달한 것은 수입·정유사의 내부 방침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데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충전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용기공동관리제가 오래전부터 논의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충전업계의 여론이 하나로 수렴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며 “조사된 충전소중 고작 과반수가 찬성한 것은 시행과정상의 문제를 확연히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협회측은 ‘보류’의 의미를 애써 희망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때문에 찬성과 반대로 양분해서 결론지을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편 예상보다 많은 수의 충전소가 용기공동관리제 시행에 불참 내지는 보류 의사를 보임에 따라 협회측의 해당 지회를 중심으로한 반대사 설득 작업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영충전소의 경우 개별접촉으로 설득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수입·정유사의 직영충전소의 경우는 모기업의 경영방침에 따라 찬반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여 전체 LPG 용기충전소의 설득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용기공동관리제는 향후 벌어질 반대사 설득 작업과 수입·정유사의 원천징수 부분에 대한 합의 도출이라는 변수가 어떻게 풀리느냐에 따라 시행의 향방이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