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가짜석유는 기본적으로 세금을 빼먹는 행위로 지하경제 양성화 차원에서라도 가짜석유 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이를 위해 석유수급보고 전산관리시스템이 오는 7월1일 차질없이 보급되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김동원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은 12일 간담회를 통해 일부 주유소업계의 반발이 있지만 석유품질검사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석유수급전산화시스템을 오는 6월말 마무리하고 바이오연료를 비롯한 새로운 사업 발굴을 통해 국가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취임후 바로 국정감사를 받고 발빠르게 업무파악을 한 뒤 전국 각 지방에 있는 지사 및 지역본부를 여러차례 방문, 가짜석유 유통 실태와 현장 직원들을 애로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석유를 비롯한 에너지 전반에 관한 현황을 잘 아는 에너지통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김 이사장은 “석유수급보고 전산화시스템에 대해 주유소업계에서 일부 반대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만나 타협점을 찾아내 원만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할 생각”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이사장은 또한 “영업비밀 침해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재고량을 비롯해 입·출하 정보 등 관련성 있는 정보망을 활용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도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주유소에 대해서는 단말기를 비롯해 포스, PC 등을 지원하는 인센티브가 제공돼 오히려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용제 유통흐름을 파악하고 단속을 하면서 가짜휘발유는 자취를 감추는 대신 등유혼합형 가짜경유 유통이 많아지고 있는데 대체식별제를 선정해 이를 근절하는데에도 노력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짜경유는 심증이 있더라도 물증이 없으면 이를 적발하는 것이 불가능한데 전세계적으로 1개 후보물질이 거론되고 있으며 정유사 등과 협의를 통해 빠르면 올해말이나 내년 초에는 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표명했다.

현재 투입되는 식별제에 비해 10배 더 혼합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정유사의 저장시설 용량이 커져야 하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식별제가 소진돼야 하는 등 일선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일부 남아 있다.

김 이사장은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에탄올 등 신재생에너지연료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보급이 안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이사장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연료에 대한 R&D를 강화하고 환경, 국세청의 탈세업무, 해외 교류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새로운 사업도 발굴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취임 전 일부 직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비리온상으로 비춰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감사 및 감찰인력을 확대하고 문제점을 점검하는 등 하나 하나 찾아내 재발하지 않도록 청렴 및 부패방지를 위해서도 노력할 방침이다.

석유품질보증프로그램에 현재 260개 정도 주유소가 참여하고 있어 아직 부족한 감이 없지 않으나 알뜰주유소를 포함한 다른 주유소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보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끝으로 김 이사장은 “관련법률에 따라 오는 7월1일부터  석유수급보고 전산화시스템이 시행되지만 수기 또는 팩스 등으로 주간단위 수급보고를 하는 주유소를 위해 인력 등을 보완하며 최대한 간소화하고 사용 중 불편이 없도록 교육과 함께 기기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일부 주유소업계에서 거부감만 갖지 말고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