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열네트워크에 대해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각자의 입장을 표명하며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지만 이는 이권의 문제가 아니라 에너지효율측면에서 어느 것이 더 국가에 도움이 되겠는가를 먼저 바라봐야할 것이다”

수도권 Green Heat 프로젝트 실무기획단에 참여하고 있는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장은 최근 논란이 끊이지 않는 열네트워크사업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김 센터장은 “열네트워크란 산업단지에서 남는 열을 가정용으로 돌려주기 위한 것으로 비용은 보다 적게 내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취지로 진행됐다”라며 “산업부가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도시가스측에서는 이중투자문제로 반대하고 있지만 이는 이해관계자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큰 문제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물론 도시가스사업자들이 거론하고 있는 이중투자 문제가 배제될 수는 없겠지만 이는 정부가 경제적으로 따져서 정책적으로 운영할 문제이며 원하면 언제든지 도시가스사업자들도 열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된다는 게 김 센터장의 생각이다.

김 센터장은 “폐열, 신재생에너지, 공정폐열, 발전배열 등 미래의 국가 에너지확보를 위해서는 모두 모을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라며 “지역적으로 모으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국가에너지계획이라는 것이 짧게 5년, 10년 볼 문제가 아니라 과거 연탄에서 벙커C유, 가스로 진화해 왔듯이 향후 에너지의 패러다임이 변할 수 있다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김 센터장은 “앞으로 새롭게 에너지원을 개발해 변화의 시기를 맞을 수 있다”라며 “이처럼 집단에너지도 통합적인 입장에서 잠재량 등 다방면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센터장은 “수도권 Green Heat 프로젝트를 두고 어떤 사업자에게 이익이 되느냐에 대한 문제를 고민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에너지원이 개발될 것인지,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할 때”라며 “기획단은 이러한 연구가 왜곡된 부분이 있는지 객관적인 입장에서 판단하기 위해 꾸려졌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도권 Green Heat 프로젝트에 대해 도시가스사들의 강경한 반대에 부딪혔다. 도시가스사들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발주로 진행된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도시가스공급지역에 지역난방배관을 설치하는 것은 이중투자의 문제가 불거질 수 있으며 광역배관망이 지나감으로써 도시가스시장을 잠식할 것이라는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보다 공정한 입장에서 이번 수도권 Green Heat 프로젝트를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기 위해 실무기획단을 구성했다. 산업부는 그동안 광역열네트워크 연구에 주력하던 김 센터장을기획단 총괄격으로 선임했다.

김 센터장은 “기획단에서는 진짜로 열이 과장돼 있는지 객관적 입장에서 검토해보려고 한다”라며 “국가차원에서 가장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는 단계로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여파 등을 고려해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실무기획단 회의를 통해 국가와 국민, 사업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기획단의 의지다.

김 센터장은 “아직 대면식 한 게 전부이고 이는 한두 달 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산업부에서도 시간을 갖고 세밀하게 검토한다는 입장이다”라며 “에너지는 공공적인 측면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민간사업자들 자율에만 맡기게 되면 사업자들의 이익에만 국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김 센터장은 “사업자들이 걱정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겠으나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아무래도 공기업이다 보니 정부의 간섭과 국정감사를 통해 국회의 견제를 받고 있는 만큼 공공적인 부분이 민간사업자보다 우월한 것은 사실일 것”이라며 “더욱이 이번 사업을 한난이 운영하라고 명시한 것도 없고 필요하다면 도시가스사들도 진입해서 망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센터장은 “이번 망사업에 대해 근본 취지가 자꾸만 왜곡 되고 있다”라며 “정부는 싼 열을 어떻게 모아서 국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가가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전력거래소처럼 열거래소를 설치함으로써 열을 한데 모아 인근 사업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열원을 공급함으로써 지역난방열요금을 안정화시키겠다는 취지다.

김 센터장은 “비교적 소규모 사업자인 CES(구역전기사업자)는 광역화해서 열을 가져올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를 대행해 주겠다는 의지”라며 “공공적인 성격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폐열, 소각열 등 신규열원을 개발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열거래소를 만들어 종합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다만 김 센터장은 열거래를 실시할 경우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전제가 따라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질에 따른 가격도 달라져야 한다고 전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