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부안군이 지난 14일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 신청서를 산업자원부에 제출,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신청 기한인 15일을 기해 전북 부안군의 단독 유치신청으로 최종 마감됐다"며 "부지조사 결과가 적합하게 나와 유치신청 여부를 검토했던 삼척시는 지역주민 의견 수렴 부족을 이유로 신청을 포기했다"고 전했다.

또한 "전북 부안군 위도는 지질과 해양환경이 우수해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로 적합하다"며 "아직 '부지선정위원회'의 정밀검토 절차가 남아있지만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최종부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안면도, 굴업도 등 두 차례에 걸쳐 부지 선정 실패후 장기간을 끌어오던 부지선정사업이 정부의 강제지정이 아닌 지자체의 자율유치 신청에 의해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과거 4대정권 17년동안 해결되지 못했던 선정사업이 마침내 해결될 전망이다.

산자부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를 통해 부안군의 지질, 해양환경 등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7월말까지 최종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부지선정 후에는 오는 8월부터 1년간 부안군 위도를 대상으로 사계절 사전 환경성 검토를 실시할 예정이며 검토가 끝나는 2004년 7월말에 전원개발특별법에 따른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할 방침이다. 또한 2006년 9월까지 토지매수, 각종 인허가 취득 및 건설 기본계획 승인 등을 거쳐 10월부터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설물 공사는 중·저준위 폐기물 처분시설의 경우 2008년 12월을 준공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용후 연료 중간저장 시설은 2016년 12월에 완공될 계획이다.

산자부 방사성폐기물팀 이관섭 과장은 "부지선정 절차와 더불어 유치를 반대하는 부안군 주민들과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부안군이 제시한 지역숙원사업에 관한 관계부처 실무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