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의 전면휴업 위기가 감돌고 있다.

전국 주유소업자 1,200여명은 지난 15일 과천 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최근 유사휘발유 범람으로 인해 업계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의 강력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어 이달말까지 정부의 단호한 대응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내달부터 주유소휴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주유소휴업사태가 벌어진다면 어떠한 결과를 낳을지 자명하다. 단순히 차량정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물류대란으로 인한 산업마비, 민생불안 등에 따른 사회적 패닉현상을 맞이할 수도 있다. 얼마전 화물연대파업에 따른 사회적 손실과 비교할 때 주유소의 휴업사태가 몰고 올 파장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여기서 꼭 짚어야 할 한가지가 있다. 일각에서는 대정부 압박용일 뿐 주유소휴업사태 발발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섣부른 판단이다. 주유소업계의 조직력을 너무 과대평가한결과이다.

파업과 쟁위활동은 조직력이 관건이다. 일사분란한 조합원의 행동은 지도부의 협상력을 제고시키고 압박수단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주유소는 어떠한가?

주유소협회는 주유소업자들로 구성된 권익단체다. 주유소업자들은 단순한 협회회원이 아니라 각 사업장의 사업주다.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당연히 위협조건을 제거하기 위해 나설 것이고 협회는 이들의 행동을 강제할 만큼의 힘이 없다.

정부는 이번 주유소휴업 발언이 협회에서 마련된 위기탈출용 압박수단이 아닌 각 지부 업자들의 목소리를 협회가 전달했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또한 휴업사태를 떠나서도 유사휘발유는 반드시 근절돼야하는 만큼 정부의 강력한 대안을 촉구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