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1990년 9월 경북 칠곡군 가산면에 설립된 (주)코아인더스(대표 강용국)는 가전제품용(Home Appliance) 소형 Motor, Pump, Transformer 등을 주력생산품으로 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인 ‘지트리비앤티’가 모기업인 코아인더스는 중국 천진에 계열사인 보태전자를 두고 있다.

주력생산품은 가전제품용(Home Appliance) 소형 Motor, Pump, Transformer 등으로 소형 Motor는 가전제품 구동용 및 FAN용으로 사용되며 Pump는 가전용 보일러 및 급탕기 등 온수공급용 등으로, Transformer는 가전제품용 전원공급장치로 사용된다.

현재 주력거래처로 린나이코리아, 대우가스보일러, 일본 파나소닉, 삼성전자, 동부대우전자 등이 있으며 국내 및 해외시장 수출을 같이 진행하고 있다.

소형 Motor는 현재 일반 A/C 및 BLDC Motor를 생산 중이며 연소용, 가정용기기, 산업용기기, 생산자동화라인 등에 다양하게 사용된다.

볼베어링을 채용해 고신뢰성, 저소음으로 설계됐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소형 경량화, 정숙한 운전을 실현했다. BLDC 모터의 경우 비례제어, 정압제어, 속도제어방식으로 제어에 용이하며 구동회로가 내장돼 있다.

펌프는 Magnet 및 Mechenical, Canned Type을 생산 중이며 냉온수 순환, 상향식 밀폐배관, 고압고양정 특수용에 적합하다. 펌프의 주요부분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세라믹 등을 사용해 내구성, 내식성 및 수명이 길고 저소음을 실현했다. 과열방지용 ‘Themal Protector’가 내장, 설계돼 안정성이 우수하다. 이렇다보니 식음료용에도 적합하며 사양 및 특성은 고객요구에 따라 변경도 가능하다.

팬은 고효율 설계로 소형·경량화를 구현했다. 비례제어, 정압제어, 속도제어방식으로 제어가 용이하며 고압터보 팬타입으로 설계됐다. 콘덴싱보일러, 일반보일러, 오븐, 환풍기 등을 비롯한 가전제품, 공조용에 적합하다.

Transformer는 Pin, Lead, Reactor방식을 생산 가능하며 기술개발한 무함침 방식으로 가격 및 품질에서 월등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2012년 매출 230억원을 달성했던 코아인더스는 지난해 일본 환율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수출 물량의 일부 감소로 15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그러나 올해는 신규로 개발을 완료한 Canned Pump를 기반으로 중국 및 러시아, 국내 시장 개척을 진행 중이다.

코아인더스의 관계자는 “환율영향으로 부진한 일본시장도 추가 진입 중에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매출 회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계속적인 발전을 통해 향후 모터·펌프 전문제조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 BLDC팬
▲ 보일러용 Pump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