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천 한국환경공단 기후변화대응처 기후정책지원팀장
[투데이에너지] 오는 2015년 정부중점정책인 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됨에 따라 이에 해당하는 업체들은 담당업무를 수행할 전문인력이 절실해졌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이러한 수요에 대비해 ‘온실가스관리(산업)기사’를 국가자격증으로 신설, 창조경제시대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것을 밝혔다.

특히 배출권거래 해당 업계는 배출권거래제에 의한 이산화탄소 거래를 재산권으로 보고 있어 국가가 인증한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공단에서는 추후 정부에서 체계적으로 배출한 인력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온실가스관리기사 채용 의무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유재천 환경공단 기후변화대응처 기후정책지원팀장은 “우리나라가 배출권거래제를 채택했고 이를 시행한다는 정부의 의지가 강한 만큼 온실가스관리기사의 미래는 밝다”라며 “현재 수질이나 환경부문 기사들은 많지만 이들은 온실가스를 관리하기에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유 팀장은 “온실가스관리기사는 배출권거래제가 아니더라도 전 세계가 각각의 방법은 다르지만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가는 만큼 꼭 필요한 자격”이라며 “앞으로 각 공기업에는 의무적으로 온실가스관리기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법제화 추진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올해 첫 시행되는 온실가스관리(산업)기사란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원할한 시행을 위해 기후변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 양성을 위해 신설된 자격과정이다. 수행직무로는 조직의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관련법규와 지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과 보고업무를 수행하고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기획, 수행, 관리하는 업무다.

유 팀장은 “오는 9월20일 처음 시행되는 온실가스관리(산업)기사 합격의 지름길은 없다”라며 “첫 시험인 만큼 현재 출제위원들도 난이도 조절이나 출제방향에 대해 아직 감을 잡지 못한 상황이어서 시험 초기에는 어느 정도 시행착오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 팀장은 “이런 상황이어서 어쩌면 올해 착실히 공부를 했다면 많은 사람이 합격할 수도 있고 반대로 합격자 배출이 현저히 적을 수도 있다”라며 “이러한 편차를 줄이기 위해 고민을 하고 있지만 출제위원들이 각각의 분야별로 나뉘다 보니 문제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현재로서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해가 거듭해 출제위원들이나 수험생들이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다.

유 팀장은 “다만 기존에 출판사들이 내 놓은 문제집에 대해 맹신하지 말았으면 한다”라며 “출제위원들도 문제가 어떤 방향으로 나올지 모르는데 아직 한 번도 치러지지 않은 시험에 대해 예상문제 또는 적중문제라고 이름 붙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만큼 주요 공기관들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