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상풍력 작업용 보트 설계도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주)케이렘(대표 부정환)은 제주도의 바람을 이용해 풍력발전 컨설팅, 설치·시공 유지보수를 맡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 유일 풍력산업 설치 시공 전문업체이며 기업의 의뢰를 받아 컨설팅하고 있으며 설치, 시공까지 하고 있다.

특히 풍력발전 산업컨설팅부터 기획설계, 자원계측조사 인허가 관련, 전력전문 설계와 감리, 풍력발전소 설치를 위한 기자재 물자수급을 맡고 있다.  

또한 블레이드 등 기자재조립과 설치, 설치 후 시스템 유지보수 및 부품 공급, 수리교체, 시스템 운영관리 대행 시스템, 예방정기점검과 풍력발전단지 관리까지 풍력발전에 대한 총체적인 업무를 관리하는 기업이다.

주요사업은 육·해상 풍력발전 사업에 필요한 풍향, 풍속, 경제성 분석, 지형분석, 주변 환경 조사, 향후 운영 및 관리 분석 결과와 그에 관련된 서비스를 사업자에게 제공하며 풍력발전기 설치에 대한 인허가(전력설계, 감리포함)를 대행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 컨설팅과 풍력발전기 설치에 따른 자재 수급, 기술검토, 전력공사 등을 지원하며 풍력발전기 설치 절차에 따라 시공하고 있다.

제주지역 사업 평가원의 추진사업의 일환으로 블레이드 유지보수용 리프트, 나셀 내부 화재 감지 및 진압시스템, 해상 풍력발전기 전용보트를 개발하고 있다.

소형 풍력발전기 기술 및 풍력발전기 유지 보수 운영 등에 따른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 중이다.

케이렘은 세계에서 유일한 풍력 보수·유지 회사로 제주에서 시작해 강원과 영흥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