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에너지신산업 협의회’는 민·관이 에너지신산업분야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 개선방안 건의, 이행실적 점검·보완을 통해 시장이 소통하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과 ‘에너지 신산업 대토론회’에도 불구하고 사업수행 과정에서 사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각종 규제·애로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일을 맡는다.

특히 지난달 23일 박근혜 대통령의 UN 기후정상회담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에너지 신산업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산업부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민간전문가와 산업부 2차관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에너지신산업 분야별로 6명의 비즈니스 서포터(BS)를 지정했다.

비즈니스 서포터는 에너지 신산업별 전문가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에너지신산업 간담회, 비즈니스 포럼을 주기적으로 열고 산·학·연 의견을 수렴, 시장 모니터링, 애로요인 파악, 규제개선 등 핵심 정책과제를 발굴한다.

더불어 △전력 수요관리 △에너지관리 통합서비스 △전기차 서비스 및 유료충전 △태양광 렌탈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화력발전 온배수열 등 분야별 정책과제를 차례대로 협의회에 상정해 해당전문가와 논의하고 정책을 공론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정부는 기존 에너지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접목한 에너지신산업이 미래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고 획기적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에너지수요관리 신시장 창출방안’, ‘전기요금 체계개편’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 공급 중심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수요관리 중심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반영한 바 있다.

올해 1월부터는 관계부처 합동 ‘기후변화 대응 테스크포스(TF)’와 민·관 합동 ‘에너지신산업 비즈니스 모델 창출 테스크포스’를 운영하는 등 에너지신기술에 시장형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해 자생력을 갖춘 에너지신산업 후보군을 발굴하고 육성 전략을 마련해 지난 7월17일 ‘에너지신산업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화를 방해하는 각종 걸림돌을 제거할 수 있도록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노력과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4일 박근혜 대통령과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한 ‘에너지신산업 대토론회’에서는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에 성공한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의 신산업 생태계 구축과 성장촉진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또한 시장진입, 가격, 영업, 유통 등 모든 영역에서 정부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에너지신산업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정부와 시장이 직접 소통하고 협력하는 통로인 ‘에너지신산업협의회’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